확증 편향(確證 偏向)
상태바
확증 편향(確證 偏向)
  • 주간기쁜소식
  • 승인 2017.05.26 13: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확증 편향(confirmation bias)’이란 자신의 신념과 일치하는 정보는 받아들이고 그렇지 않은 정보는 무시하는 경향을 말한다. 자기가 보고 싶은 것만 보고, 듣고 싶은 것만 듣고, 믿고 싶은 것만 믿는 인간의 선택적 회피와도 연관이 된다. 물론 ‘그 신념이 옳은 것인가?’에 대한 검증 과정은 없다. 
확증 편향에 병적으로 사로잡혀 있는 사람도 있지만, 여느 사람들도 평소 이런 오류를 범하곤 한다. 일단 하나의 결정을 내리면 다른 좋은 선택지가 나타나도 절대로 자신의 생각을 바꾸지 않는다. 또한 자신의 견해를 위협하는 정보는 자신에 대한 도전이나 도발로 여기기도 한다. 안타깝게도 이러한 성향은 오랜 기간에 걸쳐 형성된 심리상태로 본능적, 무의식적으로 일어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를 벗어난다는 것은 쉽지 않다. 이러한 심리는 종국에는 자기 자신을 파멸로 이끌 수도 있다. 
필자는 예전에 ‘배움과 성찰이 멈춘 사람을 꼰대라고 부르고 죽을 때까지 배우며 성찰하는 사람을 어른이라고 부른다’라는 글을 읽은 적이 있다. 평생에 걸쳐 배우고 성찰해야 하는데 듣고 싶은 것만 받아들이며 사는 삶의 결과는 얼마나 안타까운가? 내 자신이 이러한 오류 속에 있지는 않은지 돌아보게 된다.

한윤선 교장/ 그라시아스 음악학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