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체 논쟁 한창인 공주보, 그 운명은
상태바
해체 논쟁 한창인 공주보, 그 운명은
Goodnews DAEJEON 850
  • 주간기쁜소식
  • 승인 2021.02.19 10: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洑) 해체 두고 지역사회 찬반 대립

지난 1월 18일 정부는 금강 공주보(洑) 철거 방안을 발표했다. 해체 결정을 두고 지역사회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는 가운데 기자는 지난 설을 앞두고 공주보를 다녀왔다. 공주보를 철거하려는 정부와 환경단체는 4대강 사업 시 설치된 보(洑)가 환경 생태계를 파괴하고 환경문제를 일으킨다는 입장이다. 이는 강이 막히지 않고 자연적으로 흘러야 녹조 발생 등의 수질 악화를 줄일 수 있다고 주장한다. 이에 반대하는 주민들의 입장은 공주보가 생활용수, 농업용수 등 수자원 확보뿐만 아니라 침수피해를 줄이고 가뭄에 대응하는데 일조하고 있다는 것이다. 
2019년 7월 공주시가 실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시민의 74%가 공주보 해체에 반대했다. 정부에서는 공주보의 부분해체로 확정된 가운데 해체할 시기를 정하지 않고 지역여건에 따라 조절할 수 있음을 제시하고 있어 떠넘기기 논란도 일어나고 있다. 4대강 사업을 시작하며 공주보 설치비용에 2천여억원의 세금이 들어갔고 이를 해체하는데 필요한 비용이 약 500억원정도 예상되고 있어 국민들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공주시의회 이맹석 의원

해체 시 비용 및 환경문제 발생할 수도

공주시의회 이맹석(58) 의원과 함께 둘러본 공주보에는 많은 현수막이 걸려있었다. 공주보의 특별한 점은 공주보는 다리 역할을 하고 있어 공주보 위로 차량과 자전거, 사람들도 통행할 수 있다. 현재 공주보는 부분해체가 확정되어 있다고 한다. 이 의원은 “공주보를 해체했을 때 문제점은 수자원 부족현상과 충남 쪽의 예당저수지와 보령댐으로 가는 수로가 무용지물이 된다. 수로 설치에도 천억원이 들었으며 공주보를 해체하는데 들어가는 비용과 해체하면서 발생하는 환경문제도 무시할 수 없다”며 2015년 유네스코로 등재된 무령왕릉 등 관광 쪽도 피해를 볼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미 설치된 공주보를 해체하지 않고 적절하게 환경문제를 해결할 방법은 없을까? 공주보 해체가 前 정부 정책 덮기라는 오명으로 남지 않고, 지역주민의 입장에서는 세금을 낭비하는 일이 없길 바라고 있다. 아울러 지역민들의 입장을 충분히 반영하고, 환경문제에 대해서도 연구와 조사를 통해 국민들이 납득하고 긍정적인 방향으로 진행될 수 있길 기대하고 있다.
대전/ 이시온 기자 daejeon@igoodnews.or.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