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에 과수화상병까지, 타들어간 농심 어쩌나…
상태바
코로나에 과수화상병까지, 타들어간 농심 어쩌나…
포커스 올해 과수화상병 피해 농가 500여곳 달해, 충북지역이 피해 규모 가장 커
  • 주간기쁜소식
  • 승인 2020.07.18 16: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 유튜브 채널 사과아저씨 캡처

온 나라가 코로나19와 힘겨운 싸움을 벌이고 있는 요즘 과수농가는 과수 구제역으로 불리는 과수화상병 확산으로 이중고를 겪고 있다. 이에 국내 과수농가 피해 상황을 살펴보고, 전문가에게 재발 방지를 위한 방안을 들어보았다.

5월 발병한 과수화상병으로 과수농가 피해 심각 

지난 5월 중순 충북 충주시에서 올해 첫 과수화상병 의심 신고가 접수됐다. 이후 빠르게 확산된 과수화상병은 지난 두 달 사이 전국 500여곳, 약 271.4ha(6월 23일 기준)에 피해를 입혔다. 이 병은 코로나19처럼 아직 치료제가 없다. 그래서 발병 시 과수를 100% 매몰해야 하기 때문에 어느 질병보다 과수농가에 큰 타격을 입히는 무서운 질병이다. 올해는 충북 충주시와 제천시의 피해가 가장 컸는데, 두 곳을 합치면 전체 피해 농가의 85%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이름조차 생소한 과수화상병은 어떤 병일까. ㈜팜한농 윤준선 연구원(식물학 박사)은 “과수화상병(Fire blight)은 에르위니아 아밀로보라(Erwinia amylovora)라는 균에 의해 발병된다. 잎, 꽃, 가지, 줄기, 과일 등이 마치 불에 타서 화상을 입은 것처럼 검게 마르는 것이 특징이다. 일단 감염되면 과일 수확량에 큰 피해를 주고, 경우에 따라 식물 전체가 고사하는 등 심각한 위험을 초래한다. 현재 미국, 캐나다, 유럽, 아시아, 아프리카 등 30여개 국가에서 발생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과수화상병이 국내에서 처음 발병한 것은 2015년이다. 이후 충청, 경기지역을 중심으로 매년 재발하고 있으며 해가 갈수록 피해 범위가 넓어지고 있는 추세다.

기후 변화 등이 주요 원인으로 분석 

전문가들은 과수화상병의 국내 유입 및 확산 경로가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은데다가 매년 피해가 커지고 있는 것을 우려하고 있다. 실제로 2015년 국내 첫 발병 당시 피해 규모는 농가 43곳, 42ha 정도였다. 그런데 5년이 지난 올해는 피해 면적이 7배 가까이 증가했다. 
올해 유독 피해가 컸던 이유는 ①겨울철 평균 기온 상승 ②잦은 강우로 인한 고온 다습한 환경 조성 ③나무와 나무 사이 간격이 좁은 밀식재배 방식 때문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윤 연구원은 아직 뚜렷한 치료제가 없는 만큼 확산을 최소화하기 위한 선제적 대응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예를 들어 ▲농기구와 농작업 도구를 철저히 소독하고 ▲과수 주변에 중간 기주식물 식재를 금지하며 ▲발병한 과수원에서 생산된 묘목 이동을 금지하는 등 기본적인 준수사항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경희대학교 원예생명공학과 오창식(48) 교수는 “미국과 EU처럼 과수화상병 예측 모델을 활용해서 발생 가능성을 예측, 관리할 필요가 있다. 또 식품방역부서를 신설하는 등의 제도 정비도 필요하다. 스위스는 사과, 배 등을 재배하는 농가가 병충해 예방교육을 필수적으로 이수하도록 한다. 당연히 교육과정에 과수화상병도 포함되어 있다. 만약 농가에서 이 교육을 받지 않으면 정부 보조금을 지급하지 않을 정도로 엄중하게 여기고 있다”고 말했다. 

 “10년의 노력, 열흘 만에 와르르” 피해 농가 망연자실 

다행히도 7월 들어 관계 당국과 농민들의 노력으로 과수화상병은 진정세로 접어들었다. 하지만 이미 피해를 입은 농민들의 시름은 깊어만 가고 있다. 코로나19에 과수화상병까지 겹치면서 피해가 가중되었기 때문이다. 과수화상병이 발병한 과수 농장에는 3년 동안 과수를 심을 수 없다. 이는 농사를 시작해서 실질적인 소득이 발생하기까지 수년의 시간이 걸리는 과수농사의 특성을 생각하면 큰 문제일 수밖에 없다. 게다가 내년에도 과수화상병이 발병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농민들의 걱정은 이만저만이 아니다. 
충북 충주시의 한 피해 농민은 “지난 10년간의 노력이 열흘 만에 무너졌다. 그냥 모든 게 끝났다는 생각뿐이다”라며 착잡한 심정을 드러냈다. 또 다른 농민은 “증상부터 확진까지 10일이 넘게 걸린다. 신속한 검사와 방재를 위한 실효성 있는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런 농민들의 어려움을 반영해 지난달 국회에서 과수화상병 피해농가를 지원하기 위한 ‘과수화상병 피해농가 경영회생자금 지원법’이 발의되기도 했다. 전문가들은 재발방지를 위해서 앞으로 
▲치료제 개발 ▲체계적인 방제 시스템 구축 등의 근본적인 대책 마련은 물론, ▲질병에 취약한 사과와 배를 대신할 대체 작물 식재 등의 대안도 함께 모색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강민수 차장대우 mskang@igoodnews.or.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