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확진자 정보를 삭제하는 이유
상태바
코로나19 확진자 정보를 삭제하는 이유
포커스 송파구, 전국 최초로 코로나19 ‘인터넷 방역단’ 운영
  • 주간기쁜소식
  • 승인 2020.07.10 13: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코로나19 확진자 동선이 인터넷상에 떠돌아다니며 사생활 침해를 호소하는 이들이 늘고 있는 가운데 서울시 송파구는 확진자 정보를 삭제하는 인터넷 방역단을 운영하고 있다.

정보 공개에 따른 사생활 침해 등 피해 심각

코로나19 감염 확산을 막기 위해 각 지자체는 확진자의 이동 경로 등 정보를 공개하고 있다. 하지만 추가 감염을 예방하자는 취지의 이 동선 정보 공개 때문에 또 다른 피해가 생기고 있어 문제가 되고 있다. SNS상에서 확진자를 조롱하거나 비난하는 일은 물론 확진자 동선에 포함된 업소들의 경제적 피해도 발생하기 때문이다.
중앙방역대책본부는 확진자가 마지막 접촉자와 접촉한 날로부터 14일이 지나면 확진자 관련 정보를 모두 삭제하도록 지침을 정해 놓았다. 이에 따라 정부 부처나 지자체는 확진자 정보를 14일 후 삭제하고 있지만 SNS, 블로그, 카페 등에는 이미 관련 정보가 퍼져 있고 완치 이후에도 계속 남아있어 사생활 침해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서울 송파구(구청장 박성수)는 맘카페, 블로그, 트위터 등 인터넷에 존재하는 불필요한 코로나19 확진자 동선 정보 등을 찾아내 삭제하는 역할을 하는 인터넷 방역단을 지난 5월 창설했다. 

모범 행정 사례로 선정, 타 지자체에서 문의 쇄도

지난주 기자가 찾은 송파구청의 한 사무실에서는 인터넷 방역단 소속 직원들이 확진자 관련 정보를 모니터링하고 있었다. 인터넷 방역단으로 활동하고 있는 언론팀 장은희(39) 주무관은 “현재 구청 언론팀 직원 5명과 공공근로자 2명을 채용해 총 7명이 업무를 처리하고 있다. 신고센터를 통해 접수된 내용뿐만 아니라 매일 모니터링을 진행해 블로그나 카페에서 찾은 정보를 정리해 한국인터넷진흥원에 보고한다. 그러면 진흥원은 다시 각 사이트 운영자에게 삭제 요청을 권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를 통해 지난주 기준 1300건의 신고 중에 70% 이상 삭제 성과를 올렸다고 밝혔다.
지난 5월 21일부터 송파구에서 전국 최초로 시행한 인터넷 방역단은 그 필요성을 인정받아 행정안전부의 정식사업으로 채택되어 전국으로 확대 시행될 예정이다. 이에 전국 지자체에서 문의가 이어지고 있으며 특히 용인시는 인터넷 지킴이라는 명칭으로 본격 운영 중이다. 
장은희 주무관은 “정보를 공유하고 조심하고자 올린 것이지만 그로 인해 확진자나 가족, 소상공인들이 2차 피해를 볼 수 있다. 사실 해당 정보를 올린 사람이 경각심을 가지고 일정 시간이 지나면 스스로 삭제하도록 하는 것이 최종 목표”라고 강조했다. 이러한 송파구 인터넷 방역단의 활동은 확진자들의 위축된 정서 회복 및 일상 적응 등 코로나19를 극복하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인나 기자 innakim@igoodnews.or.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