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캄차카 Kamchatka 화산 火山 박물관
상태바
러시아 캄차카 Kamchatka 화산 火山 박물관
Global생생 Report 러시아
  • 주간기쁜소식
  • 승인 2018.04.20 15: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 최대 화산 지대가 있는 캄차카 반도

러시아 극동지방인 캄차카 반도는 세계 최대 화산 지대가 있는 곳으로 300여 개의 화산 가운데 29개의 화산이 지금도 활동하고 있다. 화산은 대부분 캄차카반도 동쪽 베링해 연안에 모여 있으며 캄차카 화산군은 매우 귀중한 자연지역으로 1996년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으로 지정되었다. 
이처럼 캄차카 반도는 지질학적으로 다양한 시대에 형성된 어마어마한 양의 화산들이 현존하는 곳으로 큰 산부터 작은 산들까지 크기나 활동 빈도도 다양하다. 현재는 동캄차츠키 화산대와 더 오래된 중화산대, 총 2개의 화산대가 있다.
캄차카주(州)의 주도(主都)인 페트로파블롭스크 캄차츠키시(市)는 이러한 화산들의 생성 과정을 체험해 볼 수 있는 특별한 화산 박물관을 작년 6월 개장했다. 박물관에는 화산의 종류와 캄차카의 독특한 자연 현상을 보여주는 활화산 모델 등 화산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들이 전시되어 있다.

간접 체험을 통해 화산의 생성원리 이해

화산 박물관에서는 캄차카를 비롯한 세계의 화산들을 만나볼 수 있으며 화산과 관련된 여러 조형물들을 직접 만져보고 색다른 체험을 할 수 있어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다. 박물관 담당자는 캄차카 반도를 찾은 사람들에게 화산에 대해 자세히 알려주고 싶어 이곳을 기획하게 됐다고 한다.
박물관 1층에는 화산의 분출과 화산 동굴의 생성 등에 관한 시청각 자료와 전 세계 화산 분포도를 볼 수 있다. 또한 각종 화산석과 화산 지대 식물들이 전시되어 있다. 2층 사이언스 센터에는 과학 원리에 대해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어 있다.   
러시아 블라디보스톡 이상철 통신원
정리 조경준 기자 sua1227@igoodnews.or.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