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작스런 폐업 어떻게 해야 할까?
상태바
갑작스런 폐업 어떻게 해야 할까?
핫이슈 소상공인들의 사업 정리 도와주는 ‘매경폐업지원희망센터’ 출범
  • 주간기쁜소식
  • 승인 2016.06.03 14: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경기불황 속에서 중·소 자영업자들의 폐업률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좌절하기 쉬운 폐업 단계에서 체계적·전문적으로 폐업을 지원하는 ‘매경폐업지원희망센터’가 출범해 폐업자들에게 재기의 기회를 마련해 주고 있다. 

100명 창업에 80명이 폐업, 자영업자 폐업 심각
 
다니던 직장을 그만두고 집 근처에 치킨집을 창업한 김모(54) 씨는 2년 만에 가게 문을 닫게 되었다. 권리금, 임대보증금, 시설투자비 등 모두 8천 5백만 원을 투자해 치킨집을 운영했지만 인근에 다른 치킨집이 3곳이나 더 있다 보니 임차료 내기조차 벅찼다. 김 씨는 “첫 창업에 실패하고 투자금도 날렸다. 가족을 먹여 살리려면 다시 시작해야 하는데 또 실패할까 봐 두렵다”며 한숨을 내쉬었다.
장기간 지속된 경기침체로 김 씨처럼 폐업을 하는 자영업자들이 늘어나고 있다. 최근 10년간(2004~2013년) 국세청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에서 매년 약 100만 개의 자영업 창업이 이뤄지고, 80만 개가 문을 닫은 것으로 나타났다. 폐업을 결정한 대부분의 사업주들은 폐업에 관련한 정보가 없고 심리적 여유가 없어 합리적 의사결정을 하기가 어렵다. 그래서 설비나 집기를 헐값에 팔아버리거나 세금 등의 행정 절차를 제대로 마무리하지 않아 불이익을 당하기도 한다. 이렇게 사전 준비 없이 급히 이뤄지는 폐업은 손실이 커지고 신용불량자로 전락하는 등 사회 문제로 부각되고 있다. 따라서 폐업 시 피해를 줄이기 위해 관련 전문가들이 폐업에 관한 맞춤형 컨설팅을 제공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다.

집기 처분·행정 지원 등의 서비스 제공
 
지난 주, 기자는 양재동에 위치한 매경폐업지원희망센터의 센터장을 맡고 있는 고경수(52) 대표(폐업119)를 만났다. 폐업 컨설팅 업체인 폐업119가 매일경제와 손을 잡고 매경폐업지원희망센터를 최근 오픈하였다. 이곳에서는 먼저 폐업이 타당한지 진단하고 폐업 결정을 내렸다면 적정한 권리금을 설정하고 점포 양수인 발굴을 위한 홍보를 지원한다. 또한 설비·집기 등은 경쟁 입찰을 통해 제값에 정리할 수 있도록 중개하고 세금 관련 복잡한 행정 처리도 대행한다. 
고경수 대표는 “폐업할 때 손실을 최소화하고 폐업자 입장에서 가장 최선이 무엇인지 고민하고 대안을 제시하는 것이 우리의 역할이다. 제대로 정리가 되지 않으면 다시 재기하기 힘들기 때문에 폐업 지원 서비스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실제 컨설턴트의 도움을 받아 체계적인 폐업절차를 진행한 사람들도 있다. 3년 전, 신도시에서 빵집을 운영하던 김미정(가명) 씨는 생각만큼 유동인구가 많지 않음을 알고 점포를 내놓았지만 인수하는 사람이 없자 폐업 지원을 요청했다. 컨설턴트가 사업장을 방문해 주변 상권 분석 및 부동산 확인 결과, 부동산 중개업자가 김 씨의 희망 권리금 보다 높은 가격을 제시하고 있음을 알게 되었다. 또한 건물주도 인근의 다른 곳에 비해 비싼 임대료를 받고 있어서 건물주에게 주변 시세 현황을 알리고 권리금에 대한 적정한 금액을 제시한 후 인수 창업자를 발굴했다. 이러한 폐업 지원 요청은 주로 영세업자들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컨설팅 비용은 양수자 발굴 서비스를 제외하면 대부분 무료로 진행되고 있다. 
 
심리적 회복 및 재기 교육도 병행해야
 
정부나 공공기관도 폐업 지원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폐업 이후 단계별, 맞춤형 지원을 제공하는 희망리턴패키지 사업 등 다양한 지원책을 내놓고 있다. 하지만 창업 관련 지원이나 교육에 많은 재원이 투입되는 것에 비하면 폐업 지원은 아직 미비하고 그 혜택을 받는 사람들도 적다. 고 대표는 폐업 지원도 창업만큼 중요하기 때문에 정부차원의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말한다.  
한편 우리 사회에서 실패자라는 낙인이 찍히면 다시 도전하기 어렵다는 인식이 많다. 또한 실패의 충격과 심리적 좌절로 다시 시작할 의지조차 없는 이들도 있다. 하지만 폐업 시 출구전략이 제대로 진행된다면 이를 바탕으로 재기의 토대도 만들 수 있다. 그래서 폐업 지원 뿐만 아니라 실패를 바탕으로 다시 재도약할 수 있는 교육이나 심리적 충격을 극복할 수 있는 프로그램도 함께 지원해 주어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말하고 있다.
 
김인나 기자 innakim@igoodnews.or.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