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격히 늘어나는 노인빈곤층 “노후 대비, 우리에겐 먼 얘기예요”
상태바
급격히 늘어나는 노인빈곤층 “노후 대비, 우리에겐 먼 얘기예요”
연재 노인문제 시리즈 - ① 노인빈곤율 OECD 1위...대한민국 노인의 현실은?
  • 주간기쁜소식
  • 승인 2015.10.30 17: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대한민국 사회가 빠른 속도로 늙어가면서 노년기의 삶이 차지하는 비중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우리는 아직 고령화 사회를 맞을 준비가 되어 있지 않은 상태다. 이에 2회에 걸쳐 노인문제 시리즈를 기획하였다.

Contents ▶ 1. 급격히 늘어나는 노인빈곤층         
               2. 고립되는 노인들, 쓸쓸한 노년의 삶

고령화 사회의 현실을 반영한 노인영화제 출품작

#리어카를 힘겹게 끌며 건설 현장을 찾은 한 할머니.  고철을 팔아 하루 3천 원이라도 벌기 위해 들어가면 안 된다는 관리자의 제지에도 불구하고 매일 건설 현장을 찾아온다#
이것은 지난 10월 21일부터 23일까지 종로 서울극장에서 열린 ‘2015 서울노인영화제’에 출품된 단편 영화의 한 장면이다. 영화제에 출품된 작품에는 독거노인의 아픔, 손주를 돌보는 할머니의 외로움, 폐지나 고철을 주워 생계를 이어가는 할아버지 등 현실을 반영한 작품들을 상영하며 우리 사회 노인 문제의 심각성을 제기하였다. 
실제로 고령화 사회로 진입하면서 이들의 빈곤은 사회적으로도 큰 문제가 되고 있다. 우리나라 65세 이상 노인빈곤율은 48.6%로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국가 중 가장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이는 OECD 회원국 평균(12.4%)의 4배에 달하는 수치이다. 게다가 가난으로 인해 자살이라는 극단적 선택을 하는 노인들의 소식이 언론에 알려질 때마다 안타까움을 자아내고 있다. 
 
생계 위해 경제활동 해야 하는 노인들 증가
 
기초생활보장 수급자인 최 모(82) 할머니는 주거급여와 생계급여, 기초노령연금 등으로 한 달에 50만 원 정도 받지만 월세 12만 원에다 각종 세금, 생필품까지 사고 나면 남는 건 얼마 되지 않는다. 저녁은 무료급식소에서 해결하고 낮에는 폐지를 주워 생활비에 보태지만 팍팍한 삶은 나아지지 않는다고 말한다. 
이제 부모를 모시고 사는 자녀가 점점 없어진다는 말은 진부한 얘기가 됐을 만큼 핵가족화로 인해 최 할머니처럼 자녀들과 따로 사는 노인들이 많다. 이들은 노후 대비를 위해 50대부터 자금을 모아야 하는데 60대가 넘어서도 자녀들의 생활비를 대고 결혼자금을 모아주는 현실이 더 큰 빈곤을 부채질하고 있다. 그리고 빈곤 노년층에는 기초노령연금과 국민연금이 지급되고 있지만 연금을 받더라도 금액이 크지 않다보니 노인들의 빈곤문제를 해결하기에는 역부족이다. 그래서 편하게 쉬어야 할 나이가 됐는데도 고령층은 생계를 위해 일터로 내몰리고 있는 것이 우리 사회의 현실이다. 보건복지부가 발표한 2014년 노인실태조사에서 노인들이 경제활동을 하는 이유로 ‘생활비를 벌기 위해’라는 답변이 79.3%로 가장 많으며 ‘용돈 마련’을 위해 일한다는 답변은 8.6%인 것으로 나타났다.  
 
다양하고 특색 있는 일자리 발굴 필요
 
고령화가 가속화될수록 노인 일자리의 중요성은 더욱 강조되고 있다. 정부는 고령층에게 소득창출 및 사회참여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지난 2004년부터 노인일자리사업을 지원하고 있다. 최근 인천시는 경증치매 노인돌봄사업, 송도 스포츠파크 내 캠핑장 사업 등 특색 있는 일자리를 제공하고 있고 특히 실버카페는 노인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또한 시니어인턴쉽 프로그램을 통해 기업체들과 연계, 생계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직장을 알선하고 있다. 
인천노인인력개발센터 최병윤 사무국장은 “다양한 일자리 증가에도 불구하고 일자리를 찾는 노인들의 수요에 충분히 대응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가장 어려운 점이다. 앞으로 실버택배 사업을 좀 더 확대하여 일자리를 더 많이 늘릴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정부지원의 일자리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민간 분야에서도 자연스럽게 고령층을 고용하는 분위기가 조성되어야 일자리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지적한다. 또한 장기적으로는 안정적인 소득을 보장하는 연금제도도 개선해 나가야 노인 빈곤에서 탈출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한다. 
 
김인나 기자 innakim@igoodnews.or.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