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 질환 이석(耳石), 이명(耳鳴) 왜 일어날까?
상태바
귀 질환 이석(耳石), 이명(耳鳴) 왜 일어날까?
건강상식
  • 주간기쁜소식
  • 승인 2014.06.28 17: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갑작스런 어지럼증 '이석증'
 
이석증은 어느 특정 방향으로 머리를 움직일 때 핑 도는 어지러움이 나타나는 질환으로 구토가 동반되기도 한다.  반고리관 내부에서 결석이 이동하는 것이 주된 원인이므로 이를 원위치로 되돌리는 물리치료법이 가장 많이 쓰인다. 
△이석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갑작스럽게 머리 위치를 변화시키거나 자세를 갑자기 바꾸는 것을 피해야 하며 머리를 다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버스처럼 진동이 심한 환경을 피하고 자극적인 음식을 멀리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내 귀에만 들리는 소리 '이명' 
 
이명은 소리의 자극이 없는데도 귓속이나 머리에서 소리가 들리는 증상을 말하는데, 갑자기 귀에서 ‘윙’하는 소리나 바람소리 또는 매미소리 등이 들리는 경우가 있다. 이명은 특별한 원인 없이 발생하기도 하지만 여러 가지 소음과 과로 또는 스트레스로 인한 경우도 있다. 한쪽 귀에서 지속적인 이명을 느끼면 일단 진찰을 받아야 한다. 약물요법, 긴장완화를 위한 상담요법, 보청기요법, 이명 재활훈련 등의 치료법이 사용되고 있다.
△이명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큰 소음에 노출되거나 헤드폰으로 음악을 크게 듣는 것을 피한다. 또한 카페인이 함유된 커피, 콜라, 홍차 등 신경 자극 물질은 피하는 것이 좋으며 스트레스에 주의하도록 한다. 충분한 휴식과 수면을 취하는 것도 좋다.
출처/하이닥(www.hidoc.co.kr)  
 
정리/김인나 기자 inna0209.id@g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