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출판도시 ‘지혜의 숲’ 개관 개가식 도서관으로 연중무휴 운영
상태바
파주출판도시 ‘지혜의 숲’ 개관 개가식 도서관으로 연중무휴 운영
  • 주간기쁜소식
  • 승인 2014.06.28 17: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재나 창고에서 잠자던 책이 모였다. 19일 경기도 파주출판도시 아시아출판문화정보센터 1층에 24시간 운영하는 열린 도서관 ‘지혜의 숲’이 문을 열었다. 

파주출판도시문화재단이 선보인 ‘지혜의 숲’은 지난 1년간 학자를 비롯해 여러 출판사와 지식인 등 다양한 사람들로부터 기증받은 책 50만 권 중에서 우선 20만 권을 추려서 24시간 열린 도서관을 만들었다. 전체 서가 면적이 1,256㎡, 길이는 3.1㎞에 이르며 벽마다 설치된 책장에 책이 채워져 있으며 누구나 자유롭게 책을 뽑아 볼 수 있도록 전면 개가식으로 꾸몄다. 우선 1층 로비에 들어서면 기둥과 벽을 가득 채운 6m 책장이 시선을 사로잡는다. 
 
기증자별 서가로 ‘개인 철학’ 엿볼 수 있어
 
지혜의 숲의 ▲남쪽 출입구 ‘지혜의 숲1’은 학자?연구자?저술가 등 지식인들이 내어놓은 책으로 ▲중앙 출입구 ‘지혜의 숲2’는 출판사들이 기증한 책으로 ▲지지향 입구 ‘지혜의 숲3’에는 출판사와 유통업체가 기증한 책이 비치되어있다. 
이처럼 ‘지혜의 숲’ 도서관의 가장 큰 특징은 일반 도서관과는 달리 출판사와 기증자별로 서가가 마련되어 있다는 것이다. 책을 기증한 출판사 서가를 찾으면 출판사가 그동안 낸 책을 모두 만날 수 있어 출판사의 특성에 맞춰 책을 선택하면 된다. 학자와 지식인 서가를 가면 그들이 그동안 어떤 책을 읽으며 지식을 넓혀 갔는 지 알 수 있다. 한 기증자의 서가에서 만난 40대 주부는 “책을 읽다가 우연히 책장 사이에 끼워진 메모지를 보게 되었다. 기증하신 분의 생각을 엿본 것 같아 재미있었다”며 손때 묻은 책을 더 찾아보게 된다고 말했다.
 
사서 대신 책을 권하는 권독사(勸讀司)들이 안내
 
이 도서관의 또 하나의 특징은 이곳에 도서검색용 PC가 없다. 대신 국내 도서관으로는 처음으로 30여 명의 권독사들이 안내를 맡는다. 권독사들은 도서관을 찾는 사람들에게 원하는 책을 소개하고 독서를 권하는 자원봉사자다. 권독사 명찰을 달고 있는 한 명에게 물었다. “저 높은 곳에 책은 어떻게 꺼내 보죠?” 그러자 웃으며 가장 많이 받는 질문이라며 “트레일러를 이용해 10단까지 올라가 꺼낼 수 있다. 그러나 11단 이상은 아직 정리가 되지 않은 책이거나 기증자가 ‘소장’을 부탁한 경우라 꺼내 줄 수 없다”고 말했다. 가장 높은 서가는 8m이며 16단으로 이루어져 있다. 아랫단에는 눈높이에 맞게 아동 청소년 도서를 비치해 두었다. 서가 앞에는 책상을 곳곳에 비치해 놓아 자유롭게 앉아서 책을 읽을 수 있도록 했다. 온가족이 한 서가 앞에서 자신이 원하는 책을 찾아 읽을 수 있다는 것이 흥미로웠다.  
출판도시문화재단은 앞으로 지혜의 숲에서 독서문화를 진흥시킬 다양한 형식과 내용의 인문?예술 프로그램을 운영할 방침이며 “책을 기증한 국내?외 지식인과 학자, 출판인들을 초빙해 강의를 듣고 대화하는 ‘아시아의 지식축제’ 등 다양한 행사도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배지원 기자 jiwonbae@igoodnews.or.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