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안전한 나라인가
상태바
대한민국, 안전한 나라인가
현장르포 [탐방] 건물 노후로 위태로운 노량진 청과물 시장의 어제와 오늘
  • 주간기쁜소식
  • 승인 2014.06.08 17: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연일 안전문제로 온 사회가 시끄럽다. 터미널 화재, 요양병원 화재, 지하철 방화사건 등 연일 이어지는 안전사고로 언제 무슨 일이 일어날지 몰라 국민들이 불안하다. 이에 우리 주변에 정작 위험한 곳은 없는지 노후 건물로 철거 예정인 노량진 청과물 시장을 찾아가 보았다.

서울 노량진 청과물 시장, 안전 점검 시급한 상황 
 
서울시 도시계획위원회는 작년 10월에 노량진청과도매시장(동작구 노량진동 16-7번지)에 대한 ‘도시계획시설(시장) 변경결정(폐지)’을 승인했다. 이후 도매시장 건물을 철거하고 재개발 사업을 추진키로 했지만 7개월째 방치되고 있다. 1979년에 준공된 노량진 청과물 시장은 한때 서울 최대 청과물 도매시장이었다. 입구에 도착하니 흘러간 세월을 보여주듯 노량진 청과도매시장 간판이 희미하게 보였다. 건물외벽엔 금이 가고 천장 철골 구조물은 녹이 많이 슬었다. 기둥은 금이 가진 않았지만 많이 낡아 보였고 시장 건물 옆 공사장에서 발파작업을 하고 있어 불안해 보였다. 기능을 상실한 청과물 시장 내부엔 과일가게 3곳에서 장사를 하고 있으며, 가게 옆은 수산시장의 냉동 창고로 개조돼 사용되고 있었다. 또 인근 상점들 수십여 곳과 근처에 유동 인구가 있어 자칫 사고가 나면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상태다. 
개장 때부터 과일가게를 운영해 온 김순주(여, 70) 씨는 “예전엔 손님들로 북적여 재밌었다. 여기서 세 자녀를 모두 키워낸 보금자리였는데, 이제 철거되면 장사를 그만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또 “건물이 오래돼 비가 오면 곳곳에서 물이 새기도 하며, 건물이 노후해 조금 불안하지만 어쩔 수 없다. 문 닫을 때까지라도 장사를 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청과물시장 건물주도 한 사람이 아닌 다수이고 철거가 예정돼 있다 보니 따로 안전진단도 받지 않아 상인들은 건물의 안전등급조차 모르는 채 장사를 하는데 시장 안엔 사람들이 뜸해 하루 1~2만 원 벌기도 어려워 보였다.
 
사회 곳곳에 위험한 건물 많아 ··· 안전에 관심 필요
 
노량진 청과물 시장 외에도 우리 주변엔 화재 및 안전에 취약한 곳이 아주 많다. 지난 28일 화재로 21명이 사망한 전남 장성의 요양병원처럼 대도시 대로변 상가 건물 중에는 1층에 숯불구이집 같은 화기(火器)를 다루는 가게들이 있고 그 위에 노인 요양원 시설들이 있다. 요양원에 소방설비를 잘해 두었더라도 언제든 아래층으로부터 화재 가능성이 있어 거동이 불편한 노인들에겐 위험하다. 26일 고양종합터미널 화재는 ‘안전 불감증’이 부른 전형적 인재였다. 소방방재청은 “용접 작업 중 안전 수칙을 지키지 않은 상태에서 불꽃이 튀어 화재가 났다.” “지하1층 방화셔터는 시공업체가 공사 편의를 위해 제어선을 철거해 작동하지 않았고, 스프링클러도 공사중이어서 작동할 수 없었다”고 발표했다. 지난 28일 서울 지하철 3호선 방화사건은 하마터면 대구 지하철 사고처럼 대형 참사로 이어질뻔 했다. 지하철 안전문제로 자주 언급되는 지하철 구호용품 보관함과 스크린도어, 비상용 엘리베이터까지 점검이 꼭 필요해 보였다. 
도심 한복판 지하에 위치한 디스코클럽 같은 유흥시설, 복도 폭이 좁고 안전시설이 설치되지 않은 고시원 등도 화재에 취약하다. 이곳들의 자재들은 대부분 가연성 물질인 가죽소파, 나무의자, 벽재, 바닥재 등 불에 타기 쉽고 유독가스를 유발한다. 화재시 불보다는 연기로 인한 질식사가 많기 때문에 제연(除燃)설비가 더욱 중요하고 제연설비 설치 의무대상을 확대해 나가야 한다. 화재의 위험을 줄이기 위해서 더욱 다양한 노력이 필요하다. 정전에도 운행할 수 있는 비상용 엘리베이터를 설치해야 하며, 비상구 계단엔 인화성 물질을 두지 않고 물건을 쌓아 놓지 말아야 한다. 특히 재래시장은 대피로 확보, 소화기 점검, 화재에 취약한 구조물 교체, 스프링클러 설치 등을 의무화 할 필요가 있다.
 
과거에 소홀했던 안전의식 이제 바뀌어야
 
요즘 발생하는 안전사고를 보면 사고와 재난에 대비한 각종 설비?체계만 문제가 아니라 안전점검 자체에 구멍이 뚫렸다. 관리 인력이 부족해 점검이 부실하게 이뤄지고, 때론 결과 보고서가 허위로 꾸며지기도 한다. 지자체 별로 안전우려가 있는 다중 이용시설을 점검하고 정밀 점검해야 하는 시설 목록을 만들어야 한다. 건물 및 이용시설에 대한 소방시설?설비 기준을 강화해야 하는 것과 반복적인 재난대비 훈련도 필요하다. 하지만 더욱 중요한 것은 결국 안전에 대한 국민의 관심이다. 그리고 스스로 자신의 안전을 지킬 수 있는 교육에 적극 참여하는 것이 좋고 아이들에게도 교육이 필요하다. 대한민국은 과거 압축 성장으로 안전에 소홀해 왔다. 그러나 안전 없는 발전은 의미가 없다. 안전은 그 무엇과도 바꿀 수 없기에 이제부터라도 대한민국이 안전한 사회가 될 수 있도록 국민 한 사람 한 사람의 의식이 바뀌게 되길 기대해 본다.
 
박정현 기자 cool@igoodnews.or.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