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잔에 5~6만 원 하는 고급 커피가 똥(糞)으로 만들었다?
상태바
한 잔에 5~6만 원 하는 고급 커피가 똥(糞)으로 만들었다?
Global 생생 Report 베트남 하노이 김주안 통신원
  • 주간기쁜소식
  • 승인 2013.12.07 16: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트남은 브라질에 이어 세계 제 2위 커피 생산국이자 아시아에서는 최고 커피대국이다. 커피 수출액이 쌀 수출액보다 많을 정도로 이곳 사람들은 커피 하나로 먹고 산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원두커피만 전문으로 갈아 파는 커피 방앗간이 시장 곳곳에 자리 잡은 건 이미 오래 전 이야기이고, 길거리에 쪼그리고 앉아 커피를 마시는 풍경은 베트남에선 일상적인 일이다.

독특하고 풍부한 향을 지닌 ‘족제비 커피’
 
베트남에는 특별한 종류의 커피가 하나 있는데, 레전디 위즐(Legendee weasel)이라는 커피다. 1857년 프랑스가 베트남을 식민지배하고 있을 당시 베트남 중부 지역(Tay Nguyen, 떠이응우옌)의 숲속에서 레전디 위즐 커피가 시작되었다. 커피 열매 수확시기에 농민들은 숲속의 커피농장에서 살고 있던 야생 족제비가 맛있는 커피 열매를 골라서 먹는 것을 보았고 그 날 저녁 소화되지 않은 커피콩이 배설되었다. 농민들은 신기한 그 열매를 주워 세척하고 햇볕에 건조 후 커피를 만들었다. 그 커피는 다른 커피보다 맛도 향도 뛰어나다는 것을 발견한 후 지금까지 전해오고 있다.
레전디 위즐 커피는 고산지대에 사는 족제비들이 원두를 먹으면 족제비 위 속에 들어있는 효소가 커피의 단백질을 분해한다. 이 단백질은 커피의 쓴맛을 줄이고 부드러운 맛과 커피의 향을 더한다. 족제비 위 속에서 소화되지 않은 채로 배설된 커피콩을 다음 날 채집하여 24시간 이내에 땅속에 묻어 300여 일간 보관한 후 자연발효를 한다. 그 후 차례로 세척, 건조 과정, 로스팅(볶기) 과정을 거치면 원두커피 완제품이 된다. 이 원두를 갈아서 내린 커피의 맛은 독특한데 풍부한 향과 고소하면서도 맛있는 쓴맛으로 다른 커피와는 비교할 수 없는 제품으로 탄생되는 것이다.
 
레전디 위즐(Legendee weasel) 가격이 비싼 이유
 
베트남 람동성(省) 달랏시(市)에는 약 2.4ha의 면적에서 레전디 위즐 커피를 생산, 판매하는 농장이 있다. 달랏시 최초로 420억 동(약 200만 달러)을 들여 레전디 위즐의 연구와 생산을 위해 농장을 만들고 모카커피 농장도 운영하고 있으며 안정적인 커피 생산을 위해 사향 족제비 약 120마리를 사육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1년에 생산할 수 있는 커피의 양이 한정되어 있어 특별 주문으로 한정 판매될 정도로 인기가 높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세계적으로 유명한 인도네시아 루왁 커피가 1kg당 600달러 내외인데 비해 레전디 위즐은 이보다 훨씬 비싼 가격으로 1kg당 1,000달러에서 많게는 3,000달러까지 판매되고 있는 실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