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방병(冷房病)
상태바
냉방병(冷房病)
건강 상식/ 황효정 원장(운화생명과학한의원)
  • 주간기쁜소식
  • 승인 2009.07.19 17: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에 들어와 에어컨을 많이 사용하면서 냉방병(冷房病)이라는 새로운 병이 생겨나게 되었다.
냉방병이란 여름철 에어컨에 의해 발생하는 병으로, 그 원인을 살펴보면 대부분 실내외 큰 온도차에 적응하지 못해 발병하는 것과 대형건물의 냉각탑 냉각수에서 세균번식으로 인해 호흡기 질환을 유발하는 미생물에 의한 것으로 구분한다.
냉방병의 증상은 냉(冷)에 의한 증상과 열(熱)에 의한 증상, 호흡기 질환으로 인한 증상 등 여러가지로 나타난다.
먼저 열(熱)에 의한 증상으로는 두통·어지러움·고열·무기력 등이 있으며, 냉(冷)의 증상으로는 오한·설사·복통·소화불량·생리통·생리불순·부종 등이 있고, 호흡기 질환으로 인한 증상으로는 코막힘·인후통·천식 등이 있다.
냉방병의 치료법으로는 크게 두 가지가 있는데, 첫 번째는 에어컨의 찬바람을 몸에 직접 쐬지 않는 것이며 두 번째는 따뜻한 음식과 물을 먹는 것이다.
날씨가 더워지면 찬 음식이나 찬물을 찾게 되는데, 여름일수록 체온과 비슷하도록 음식과 물의 온도를 조절해 먹는 것이 좋다. 또한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심할 때는 전문의 치료와 진단이 꼭 필요하다.
냉방병의 예방법으로는 여름철 실내외의 온도차가 5℃가 넘지 않도록 해야 하며 사무실이나 자동차 실내를 자주 환기시키고 긴팔 옷 등을 휴대하여 피부에 찬바람이 직접 닿지 않게 해야 한다.
또 과로와 수면부족을 피하고 에어컨 필터를 자주 청소하며 특히 임산부인 경우에는 찬바람을 피하는 것이 좋다.
문의 (02)578-6670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