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교육계의 새로운 ‘별’ 주목받는 대안학교 ‘링컨하우스스쿨’
상태바
대한민국 교육계의 새로운 ‘별’ 주목받는 대안학교 ‘링컨하우스스쿨’
  • 주간기쁜소식
  • 승인 2008.03.0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날 우리나라 교육계의 현실은 오직 입시만을 목표로 한 규격화된 교육시스템으로 학생 개개인의 능력에 따른 인성교육·전인교육은 점점 멀어져만 가고 있다.
이로 인해 많은 청소년들이 성적 및 대학입시의 고통 속에서 방황하며 일탈하는 청소년 문제가 급증, 사회의 큰 관심사로 대두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이와는 달리 기독교 신앙을 통해 청소년들에게 진정한 기쁨 속에 믿음의 세계를 형성시켜 훌륭한 차세대 지도자를 양성하고 있는 링컨하우스스쿨은 학생들에게 아름답고 가치있는 삶을 살 수 있도록 지도하여 교육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링컨하우스스쿨은 어떤 학교인가?

2004년 3월 설립된 링컨하우스 부천스쿨을 모태로 한 링컨하우스스쿨은, 지식전달과 도덕적 훈계 차원의 교육으로는 해결되지 않는 대한민국의 청소년 문제를 깊이 생각하던 IYF(국제청소년연합)가 진정한 교육을 위해 설립한 대안학교이다.
미국의 제16대 대통령인 아브라함 링컨(A. Lincoln)의 인격과 신앙, 그리고 그의 훌륭한 지도력을 귀감으로 삼아 ‘링컨하우스스쿨’로 명명된 것으로, 현재 국제청소년연합 링컨학교(서울시 교육청 위탁 대안학교)인 동서울 IYF 링컨학교를 비롯하여, 부천·광주·마산·부산·원주·대구·전주·울산·강릉 링컨 스쿨 등 총 10개교에 이른다.

차별화된 교육 체계 돋보여

링컨하우스스쿨은 교사와 학생들이 진솔한 마음의 대화를 자주 나누면서 죄의 유혹을 이길 수 있는 마음의 항체를 형성시켜 준다.
교과 수업 외에도 한달간의 해외현장체험(미국 뉴욕·필라델피아·워싱턴 등의 명소방문)과 국토종단 걷기·음악회 참관·수영·태권도·1인 1악기 배우기 등 다양한 클럽활동을 하는 한편, 원어민 교사의 지도로 능숙한 영어를 구사하고 외국의 문화를 직접 배울 수 있도록 되어있다.
그 결과 링컨하우스 부천스쿨 1회 졸업생들은 검정고시에 전원 합격했고, 전원이 태권도 유단자가 되었다. 또한 졸업생 전원이 국내 주요 4년제 대학 및 해외유학을 가는 성과를 올렸다.

빛나는 대외활동과 언론 보도

3년 교육과정 기간 동안 학생 전원이 기숙사 생활을 하며, 그 속에서 여러 가지 공연 활동을 통해 대외적으로 눈부신 성과를 거두었다. 특히 링컨하우스 부천스쿨 학생들은 ▲2007년 부천시민 어울림한마당축제에서 수상 ▲부천 구역 영어말하기대회에서 1,2,3등을 휩쓰는 쾌거를 이루었다.
▲제7회 전국 동아리발표대회에서 ‘타심’이란 북춤으로 최우수상인 국가청소년위원장상 수상했고 ▲서울신문(1.11字)은 링컨하우스부천스쿨이 우수교육기관부문 대한민국 우수기업 대상을 받은 것을 자세히 보도했으며 ▲경남신문은 링컨하우스 마산스쿨 개교식을 소개하기도 했다.

“어두운 세상을 밝게 비추는 참신하고 훌륭한 인재 양성의 요람이 되게 하겠다”는 링컨하우스 부천스쿨 이한규 교장의 포부처럼 이 땅에 필요한 작은 링컨들이 다음 세대를 주도해가는 훌륭한 일꾼으로 자라나길 기대해본다.
한편, 전국 10개 링컨하우스스쿨 2008학년도 연합 입학식이 3월 10일 링컨하우스 대구 스쿨에서 거행될 예정이다.  

졸업 후기/ 지명근(경희대 경영학과 1)                        

마음의 세계를 가르쳐준 링컨하우스스쿨

수많은 학생들이 큰 기대를 가지고 대학에 입학했다가 실망하면서 술집이나 PC방을 가곤 하는데, 나는 링컨하우스스쿨에서 배운 신앙을 통해 그러한 유혹에서 쉽게 벗어날 수 있었다. 또한 링컨하우스스쿨에 다니는 동안 TOEIC 점수를 980점 받고 동시통역도 자유롭게 할 수 있어 영어에도 자신이 있었다. 대학에서 영어강의를 들을 때 어려워하는 친구들을 보면서 링컨에서 열심히 영어를 가르쳐준 선생님들께 감사했고 마음의 세계와 절제를 배우고, 다양한 교육을 받을 수 있던 것이 내겐 큰 행운이었다고 생각한다.

문의: 032)328-2934

이현혜 기자 goodnews1030@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