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 원주민 ‘최초 주민’ 인정 국민투표 결과... NO!
상태바
호주 원주민 ‘최초 주민’ 인정 국민투표 결과... NO!
Global 생생 Report 호주
  • 주간기쁜소식
  • 승인 2023.11.18 09: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주민을 위한 개헌을 반대하는 시민들 | 국민투표에 대한 찬반 포스터

국민 60% 이상 반대로 부결

지난달 14일, 호주에서 원주민을 최초의 호주인(First People)으로 인정하고 이들을 대변할 헌법기구(Voice)를 세우는 내용의 헌법 개정안에 대한 국민투표를 치렀다. 투표 결과는 약 1700만명의 호주인이 국민투표에 참여해(호주 인구는 약 2600만명) 60% 이상의 반대로 부결됐다. 
지난 2022년 말 기준 여론조사에서는 찬성률이 60%에 달했다. 그러나 점차 반대여론이 확산되면서 이들은 이번 국민투표야 말로 분열을 조장하는 역차별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대부분의 유권자들은 ‘원주민과 우리는 동등하니 특별 대접을 해 줄 필요가 없다’고 생각한다.
호주 대륙 원주민과 북쪽 토러스 해협의 원주민은 약 75~80만명으로 추정되며 전체 인구의 약 3%를 차지하고 있다. 1901년 호주 최초 헌법에서는 원주민을 시민으로 인식하지 않았다. 원주민의 존재를 인정하지 않은 건 ‘주인 없는 땅에 국가를 세웠다’는 명분을 갖기 위해서였는데 지금까지 헌법에는 원주민에 대한 언급이 없다. 그러다 1967년에 국민투표를 통해 90% 이상의 찬성으로 원주민을 시민으로 인정하였다.
 

(좌)개헌을 찬성하는 시민들 (우)앤서니 앨버니지 호주 총리

원주민 지위 향상 관련 찬반여론 팽배

2022년에 당선된 앤서니 앨버니지(60) 호주 총리는 원주민 지위 향상을 공약으로 내세웠는데 지지자들도 개헌을 통해 헌법으로 원주민을 인정하고 이들의 삶의 질을 개선해야 한다고 주장해 왔다. 반면 야당은 헌법에 특정 인종을 명기하게 되면 오히려 인종 차별로 사회분열을 가져온다며 반대했다. 그러면서 잘 모르겠다면 ‘반대’를 찍으라는 ‘If you don't know, vote No!’라는 캠페인을 동시에 펼쳤다.
올해는 호주에 영국인이 정착한 지 235년이 되는 해이자 원주민들에게 투표권을 준 지 56년이 되는 해로 이번 국민투표는 사과와 화해의 의미를 지닌 투표였다. 그러나 이번 투표 결과로 총리 지지율이 최저 수준으로 하락하였다. 한편 이번 국민투표의 가장 큰 부결 요인인 경제 불황으로 국민들이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 ‘경제부터 챙기’라는 국민들의 메시지라고 내다보는 견해도 있다. 
호주 시드니 이동주 통신원
정리 / 조경준 차장대우  sua1227@igoodnews.or.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