습관은 인생을 변화시킨다
상태바
습관은 인생을 변화시킨다
  • 주간기쁜소식
  • 승인 2023.05.27 10: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는 당신을 성공으로 이끌기도 하고 실패의 나락으로 끌어내리기도 합니다. 나는 전적으로 당신이 하는 대로 그저 따라갑니다… 나를 확실하게 당신의 것으로 만든다면 나는 당신의 발 앞에 이 세상을 가져다줄 것입니다. 나는 누구일까요? 바로 나는 습관입니다.’
이 글은 20년 전 필자를 새로운 일에 도전할 수 있도록 이끌었다. 당시 매일 똑같은 생활과 무료한 일상 그리고 나 자신에 대한 자책 등으로 매우 힘든 시기였다. 그런데 이 글을 읽고 다시 한번 새롭게 시작하는 계기가 되었다. 그래서 목표를 이루기 위한 한 방법으로 습관을 가지고자 노력했다. 그중 하나가 사소한 것이라도 오늘 할 일을 적는 것이었다. 하루도 빠지지 않고 기록하는 것이 습관이 되자 중요하게 해야 할 일의 개수가 늘어났다. 그리고 얼마 지나지 않아 바뀐 내 모습을 발견하게 되었다. 
우리 인생에서 한번 밴 습관을 바꾸기란 매우 힘들다. 그래서 거창하고 어려운 것보다는 작고 소소한 일부터 습관으로 바꾸는 연습이 필요하다. 마음도 마찬가지다. 어려운 상황이나 감정을 마주했을 때 ‘나는 이래서 안 돼, 할 수 없어’라는 마음과 ‘잘 될 거야’라는 마음을 가진 결과는 다를 수밖에 없다. 작은 습관이 모여 큰 변화가 나타나듯 과연 우리는 어떤 습관을 갖고 있는지 또 어떤 마음가짐으로 살고 있는지 들여다볼 필요가 있다.
김종영 원장/ 한일치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