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제2의 도시 부산 사라질 위기?
상태바
우리나라 제2의 도시 부산 사라질 위기?
Goodnews BUSAN 962
  • 주간기쁜소식
  • 승인 2023.05.13 00: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년정책네트워크 주민참여예산제도 교육의 모습  사진제공/ 부산청년센터

부산시의 읍·면·동 48%가 소멸위험지역

올해 초 ‘부산이 사라진다’는 다소 충격적인 기사 제목이 이목을 끌었다. 급락하는 인구수와 청년층의 전출로 인해 30년 후 부산의 주요 지역들이 사라질 수도 있다는 내용이다.
지난해 국회입법조사처의 자료에 따르면 부산시의 읍면동 중 48.3%가 소멸위험지역으로 나타났다. 부산지역 평균 합계 출산율은 0.72명으로 매년 최저 기록을 경신하고 있으며, 일자리 때문에 수도권으로 유출되는 청년인구 또한 연간 1만명 이상을 기록하고 있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2019년부터 18~24세 연령의 청년들이 부산으로 유입되는 수가 꾸준히 늘고는 있지만, 청년인구 유출은 여전히 부산의 가장 심각한 사회문제로 손꼽힌다. 다음 세대 때 부산의 모습은 지금과 많이 다를 수도 있다는 가능성은 현 사회를 살고 있는 우리에게 새삼 위기의식을 느끼게 한다. 이에 기자는 부산시 청년희망정책과를 찾아 이와 관련된 부산시의 문제인식 및 정책적 대안을 들어보았다.  
 

역대 최대·최다 규모 청년 일자리 정책 추진

부산시 청년희망정책과 조윤준 주무관은 청년유출 대응 방법에 대해 일자리를 만드는 동시에 주거, 문화인프라 등 사회 전반적인 문제를 함께 다루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지난 3년 간 지속된 코로나19 장기화와 고금리·고물가 현상 등으로 청년들이 그 어느 때보다 어려운 상황에 직면한 것이 사실이다. 저출산, 고령화 등으로 인한 자연적인 인구감소는 정책적으로 변화를 주기 어렵지만, 일자리를 찾아 떠나는 청년들을 위해 부산에 좋은 일자리를 만드는 것은 다 함께 노력을 하면 가능하다”고 말했다. 
조 주무관은 “청년들이 행복하게 부산에 머물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올해는 총 2233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일자리, 주거·생활, 문화·활동, 참여·권리 등 4대 분야를 중심으로 121개의 사업을 진행한다. 역대 최대 예산을 들이는 만큼, 인구 감소를 막고 청년들이 살기 좋은 도시로 만들기 위한 노력이 어느 때보다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더불어 지역 우수 중소기업 100개 사를 대상으로 2500명 규모의 기업탐방을 실시하고, 대학과 연계해 실무형 청년인재를 양성하는 등의 사업도 진행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앞으로 부산시와 기업의 다양한 노력이 부산시의 인구 변화에 긍정적 결과로 이어질지 귀추가 주목된다. 
부산/ 박재은 기자 busan@igoodnews.or.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