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뉴스월드 2019 대한민국 봉사大賞을 받다
상태바
굿뉴스월드 2019 대한민국 봉사大賞을 받다
포커스 NGO 굿뉴스월드(GOOD NEWS WORLD)의 ‘따뜻한 세상’을 향한 헌신적 활동에 공감
  • 주간기쁜소식
  • 승인 2019.11.08 12: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1월 5일 서울 KBS 아트홀에서 ‘대한민국 봉사대상’ 시상식이 있었다. 이번 시상식은 우리 사회가 ‘아직은 따뜻한 세상’이라는 희망의 메시지를 전달했는데 이에 대한민국 봉사대상을 수상한 굿뉴스월드(이사장 전홍준)의 활동을 소개한다.

2019 대한민국 봉사大賞, 국내 최고의 사회봉사상

지난 11월 5일 서울 여의도 KBS 아트홀에서 ‘2019 대한민국 봉사대상’ 시상식이 개최되었다. (사)한국유엔봉사단과 (사)한국국제연합봉사단이 주관하는 ‘대한민국 봉사대상’ 시상식은 국가와 지역사회의 발전에 크게 기여하고 나눔과 봉사에 공을 높인 이들을 격려하고자 2008년에 마련된 상이며 국내 최고의 사회봉사상으로 평가되고 있다. 
이날 (사)한국유엔봉사단 김성재 총재는 “대한민국은 세계적으로 유례를 찾아보기 힘들 정도로 고도의 경제성장을 이뤄냈으나 그 이면에는 나눔과 봉사정신이 소멸되었다”며 이러한 사회 분위기에도 불구하고 자신보다 남을 생각하며 나눔을 실천하는 이들에게 봉사의 상을 수상한다고 밝혔다. 올해에는 소외계층을 대상으로 나눔을 실천해온 기업과 개인 61곳이 수상자로 선정되었다. 특히 문화 콘텐츠 보급을 통해 사회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JYP 엔터테인먼트 갓세븐, 큐브엔터테인먼트 펜타곤, 유튜버 허팝 등이 수상했다. 그밖에 한국과학기술원을 비롯한 공공기관 21곳, 민간기업 및 일반인 40여명이 대한민국 봉사대상을 수상하는 기쁨을 얻었다. 

굿뉴스월드(GNW), 지속적인 활동으로 큰 성과 이뤄  

2019 대한민국 봉사대상을 수상한 굿뉴스월드(GNW)는 2008년 의료환경이 열악한 전 세계 오지에서 의료봉사활동을 시작했다. 국내외 의료진들과 자원봉사자들을 모집하여 12년간의 긴 시간 동안 지속적으로 펼쳐왔던 의료봉사 활동이 오늘날 다양한 분야에서 괄목할 만한 많은 성과를 거두면서 이번 상을 수상하게 된 것이다. 전홍준(72, 하나통합의원 원장) 이사장은 “굿뉴스월드가 지난 10여년간 민간단체로는 국내에서 가장 큰 봉사단으로 성장했다. 누적 봉사자는 2500여명, 치료받은 환자 수는 15만여명으로 이번 상은 오지에서 땀 흘려 봉사했던 모든 봉사자들이 받는 상”이라며 기쁨의 소감을 밝혔다. 
굿뉴스월드는 2008년 굿뉴스의료봉사회로 시작하여 주로 아프리카 오지에서 무료진료캠프를 운영했고, 보건위생교육을 진행했으며 그 외 의료인 양성과 의료시설 환경 개선에도 앞장섰다. ▲지속적인 의료봉사 활동은 서부 아프리카 베냉과 코트디부아르에 병원 건립을 가능하게 했고 ▲특히 아프리카에서 저주받은 병이라고 불리는 ‘부룰리 궤양’과 같은 소외열대질환 퇴치를 위한 의료기자재·의약품 지원, 현지 의료진과 연계한 진료활동 ‘굿바이부룰리’ 캠페인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또 해외환자 초청치료를 통해 현지에서 치료를 받을 수 없는 중증환자를 선정, 국내에 초청하여 수술·치료한 후 정상적인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지구촌 곳곳에 각종 개발협력을 위해 진력

GNW 송장선(42) 사무국장은 “작은 봉사활동이 10년 이상 지속되면서 우리 활동이 각국 정부와도 연결되어 보건의료사업 외에도 실질적으로 그 나라를 도울 수 있는 기회가 많아졌다”고 말했다. 2014년에 사단법인으로 조직을 갖춘 이래 2018년에는 의료나 보건뿐 아니라 현지 주민들을 위한 교육이나 지역개발에도 필요성을 느껴 굿뉴스월드(GOOD NEWS WORLD)로 법인명을 변경했다. 이로써 보다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으며 현재 보건의료, 교육지원, 지역개발, 긴급구호로 영역을 구분하여 활동하고 있다. 
특히 2017년부터 3년 연속 행정안전부의 ‘비영리민간단체 공익활동 지원사업’에 선정된 바 있으며 올해에는 그 사업의 일환으로 ‘글로벌 나눔의료 컨퍼런스’를 실시하고 있다. 이 사업은 해외 현지에 있는 보건의료인들의 나눔의료 활동을 독려하기 위한 행사로 지난 6월과 9월 태국에서 컨퍼런스와 아카데미를 실시한 바 있다. 
그밖에 베트남 북부 산간지역의 동한기 난방문제 해결을 위해 구들 적정기술 프로젝트를 진행 중인데 이번 프로젝트는 ‘응원, 공유, 댓글’만 참여해도 카카오가 대신 기부하는 ‘카카오같이가치’ 플랫폼을 통해 후원에 참여할 수 있도록 희망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9.27~11.27)
한편 굿뉴스월드(GNW)는 지난 10월 국제개발협력민간협의회(KCOC) 회원단체로 정식 등록되어 국제개발협력 분야의 전문성과 네트워크 형성을 기반으로 하여 앞으로 보다 폭넓은 활동을 펼쳐나갈 것으로 예상된다.
고정연 차장대우 jyko@igoodnews.or.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