흰쌀(白米) 선호의 허상(虛像)
상태바
흰쌀(白米) 선호의 허상(虛像)
  • 주간기쁜소식
  • 승인 2008.09.0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쌀은 그 도정 정도에 따라 1분도에서 13분도까지 나누어지며, 흔히 말하는 현미는 1분도이고 10분도에서 13분도 사이의 상태를 백미라 한다.
‘밥이 보약’이라 했던 우리 조상들의 말대로 쌀에는 인체에 유익한 각종 영양소(옥타코사놀, 알파토코페롤, 감마오리지놀, 가바, 식이섬유, 레놀레산, 비타민 B1ㆍ2 등)가 풍부하다.
이 같은 영양소들의 95%가 쌀눈과 미강에 함유되어 있어 현미 상태의 쌀이 가장 완벽하지만 먹기에 까다롭고 소화흡수율이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다.
슬기로운 우리 조상들은 현미를 물에 불린 뒤 문질러 씻어 밥을 지었는데, 이 상태의 쌀이 최근 현미의 대안으로 떠오르는 5분 도미와 같다.  
반면에 백미는 도정시 쌀의 영양소 95%가 함유된 쌀눈과 미강(米糠)을 제거한 탄수화물 덩어리로 오늘날 삼백(三白)식품이라 하여 백설탕, 밀가루와 더불어 비만, 고혈압, 당뇨 등 각종 성인병을 유발시키는 주원인으로 지적되고 있다.    
이렇듯 백미가 몸에 해롭다는 사실이 널리 인식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백미가 여전히 우리 식탁의 주식으로 군림하고 있는 이유는 백미로 지은 하얀 밥이 보기에도 좋고 맛도 있으며 대부분 사람들이 그렇게 먹고 있기 때문이다.
습관적으로 먹는 백미가 우리들의 육신을 해치듯이 오늘날 많은 사람들이 자신들의 눈에 보기 좋고 자신들의 좋은 생각과 합당한 행위에 매여 살아간다.“ 멸망으로 인도하는 문은 크고 그 길이 넓어 그리로 들어가는 자가 많고”(마 7:13)라는 성경말씀처럼 우리 눈에 보이는 것을 따르기보다 진리인 성경말씀을 신뢰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