높은 마음과 겸손한 마음
상태바
높은 마음과 겸손한 마음
  • 주간기쁜소식
  • 승인 2008.08.1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박용 잔유제거펌프는 유조선에서 기름을 하역할 때 마지막으로 탱크 바닥과 배관에 남은 원유를 훑어내는 기능을 하며 증기기관으로 작동된다.
이 펌프는 150여 년 전에 발명되어 20세기 초반까지 여러 분야에 사용되었으나 모터가 널리 보급되고 점차 용도가 축소되면서 지금은 거의 사용되지 않고 있다. 하지만 유조선에서 이 펌프는 원유 하역 후 잔유 제거를 위해서는 꼭 필요하다.
필자는 시제품과 양산용 제품 개발을 통해 각 부품의 설계를 향상시켰고 실제 작동시험을 통해 검증을 받으면서 기계개발자로서 믿음과 자신감을 갖게 되었다.
그런데 시제품 시운전시 이상이 발견되어 제품을 분해해서 원인을 조사하게 되었다. 알아본즉 한 부품이 설계의도와 다르게 제작되었는데, 원인은 처음에 잘못 그려진 도면이 수정되지 않은 채 제품 제작까지 진행되었고 결국 시운전까지 가서야 알게 되었다.
급히 도면을 수정하여 문제는 해결되었지만 그로 인해 나타날 엄청난 파장으로 물질적 손해를 볼 생각을 하면 눈앞이 아찔하였다.
계속된 개발경험을 통해 어느덧 높아진 마음 때문에 검도(檢圖), 목형검사 등 중간점검을 소홀히 하였던 것이 결국에는 큰 문제로 나타난 것이다.
“사람의 마음의 교만은 멸망의 선봉이요(잠 18:12)”라는 말씀처럼 나를 신뢰하는 교만이 나를 큰 어려움으로 몰아가는 것을 보면서, 모든 일에 겸손한 자세로 임하는 것이 지혜로운 일이며 이것이 하나님의 분명한 뜻이 아닐까 생각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