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의 도시를 만나다! 세종 ‘스마트시티 체험존’
상태바
미래의 도시를 만나다! 세종 ‘스마트시티 체험존’
Goodnews DAEJEON 756
  • 주간기쁜소식
  • 승인 2019.04.05 11: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스마트시티 국가 시범도시로 선정된 세종시에서는 많은 시민들이 다가올 미래형 도시를 체험할 수 있도록 스마트시티체험존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올해부터 새로운 체험존이 확대되며 시민들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

스마트시티 국가 시범도시에 선정된 ‘세종시’

스마트시티(Smart City)란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 빅데이터 등 첨단 정보통신기술(ICT)을 이용해 일상생활 속 교통문제, 환경문제 등을 해결함으로써 시민들이 안전하고 쾌적한 삶을 누릴 수 있는 도시를 말한다. 세종시는 작년 1월 스마트시티 국가 시범도시로 선정되었으며 시민들의 스마트시티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우수한 기술력을 가진 기업들에게 참여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스마트시티체험존을 설치하였다.
스마트시티체험존은 작년 4월부터 세종호수공원 일원에서 운영되고 있으며 방문객들은 교통, 에너지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된 신기술을 체험할 수 있다. 이곳에서는 스마트폰에 ‘세종체험존 AR 안내’ 앱을 설치하여 세종호수공원과 주요시설물을 증강현실로 볼 수 있으며 실시간으로 미세먼지 농도와 기온을 확인할 수 있다. 이외에도 보행자, 자동차 등의 움직임을 감지해 자동으로 밝기를 조절하는 스마트 가로등이 설치되어 있고, 기존 수거방식이 아닌 공기압을 이용해 지하의 매립 배관으로 쓰레기를 운반하여 처리하는 시스템을 갖춘 자동크린넷 쓰레기투입구를 설치함으로써 다양한 스마트시티를 체험할 수 있다.

‘스마트 헬스 Fit’ 등 신규 서비스 대폭 확대 

세종시는 올 2월에 민간공모를 통해 추진된 새로운 체험 서비스를 확대하였다. 이제 시민들은 ‘스마트 헬스 Fit’, ‘재난안전 가상현실’, ‘스마트 빛의 거리’ 등 총 7가지 신규 서비스를 만나볼 수 있다. 이 서비스 가운데 세종호수공원을 찾은 관람객들이 휴식을 취하며 스마트폰을 충전할 수 있는 ‘태양광 모바일 충전벤치’가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또 이번에 개설된 ‘스마트 헬스 Fit’ 체험관은 VR(가상현실) 기술이 접목된 스마트 헬스케어 솔루션을 통해 체력 측정 뿐 아니라 스트레스, 정신건강 상태를 체크해 볼 수 있어 많은 관람객이 방문하고 있다. 
이밖에도 뇌파·맥파의 생체신호를 측정하여 스트레스 및 두뇌건강을 분석하고, 가상 속 힐링 여행을 떠나는 옴니핏 마인드케어(OMNIFIT Mindcare) VR체험도 마련되어 있다. 자녀와 함께 세종호수공원을 찾은 전미영(고운동, 38) 씨는 “조명 근처에 가면 불이 자동으로 켜지니까 아이가 신기해하네요. 특히 체험관에서 아이와 함께 게임을 통해 운동을 할 수 있어 좋았어요”라고 말했다.
문의  044-301-3635 , http://sejong-smartcity.com/
대전/ 김경미 기자 daejeon@igoodnews.or.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