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 동전의 발생지 MINT민트에 가다
상태바
호주 동전의 발생지 MINT민트에 가다
Global 생생 Report 호주
  • 주간기쁜소식
  • 승인 2018.07.13 22: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전의 역사와 제조공정 자세히 볼 수 있어

동전을 만드는 동전 제조국 민트(정식명칭 The Royal Australian Mint)는 호주 수도 캔버라에 위치하고 있다. 이곳에서 호주 동전의 역사와 동전을 만드는 제조공정을 관람할 수 있다. 
전시실에는 호주 동전의 역사와 유럽 정복시절 사용되었던 동전이 전시되어 있고, 2층 관람실에서는 동전을 제조하고 있는 제작소가 훤히 내려다보인다. 민트에서는 호주 동전뿐 아니라 말레이시아와 태국, 방글라데시, 네팔 그리고 파푸아뉴기니, 서사모아, 피지 등의 동전도 만들고 있다. 제작소에선 동전의 디자인에서부터 설계와 최종 결과물이 나올 때까지의 모든 공정이 처리된다. 
1층 기념품 상점에는 동전으로 만들어진 다양한 장식품과 기념주화를 제조하는 자판기가 있다. 자판기에 동전을 넣고 기계를 돌리면 즉석에서 기념주화가 만들어져 나오는데, 여기에 자신의 출생연도를 새길 수도 있어 인기다.

호주 지폐는 액수에 따라 길이가 다르다

호주 동전의 특징을 보면 유독 50센트 동전만 각이 져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처음 제조했을 때는 둥근 모양이었는데, 20센트와 구별하기 위해 1969년부터 각진 모양으로 만들어지기 시작했다. 호주의 지폐는 폴리머(polymer)라는 재질로 만들어져 위조 방지에 도움이 되며, 물에 젖지도 않고 잘 구겨지거나 찢어지지도 않는다.
미국은 지폐 크기가 전부 동일하고 영국이나 캐나다 지폐는 액수에 따라 전체 사이즈가 달라진다. 반면 호주 지폐는 액수에 따라 폭은 같고 길이만 달라지는 특징을 보인다.
올 여름 호주 여행을 계획 중이라면 호주 동전의 역사·제조 과정을 볼 수 있는 민트 방문을 추천한다. 운영시간은 평일 오전 8시 30분~오후 5시, 주말·공휴일 오전 10시~오후 4시이다.  호주 시드니 이지해 통신원
정리 조경준 기자 sua1227@igoodnews.or.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