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수로 시민권 획득하는 심천의 호구[戶口] 제도
상태바
점수로 시민권 획득하는 심천의 호구[戶口] 제도
Global 생생 Report 중국
  • 주간기쁜소식
  • 승인 2018.03.23 16: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 최초, 농촌 없는 도시가 된 심천(深圳)市

중국에서 호적·호구는 국가 행정기관에서 발급하고 거주민들의 기본정보를 기록하는 법적인 문서로 모든 국민들의 신분증명이다. 이 신분증명은 도시가 다르고 종류가 다르면 각각 다른 대우를 받는다.
현재 중국이 경제적으로 발전을 하면서 많은 소도시 젊은이들이 베이징, 상하이, 광주, 심천 등 대도시로 직장을 찾으러 온다. 특히 심천은 급속한 도시화로 2004년 모든 농촌을 도시지역으로 전환하면서 중국 최초로 농촌 없는 도시가 되었다. 심천 발전의 원동력은 바로 호구 정책을 통해 인재들을 받아들여 각 분야의 기술 인원을 확보한 것이다.
심천 호적은 심천에 생활하는 사람들에게 교육, 사회보험 등 다양한 복지혜택을 준다. 호적이 있는 사람은 국립학교에 진학하여 우수한 교육을 받을 수 있고 학비도 훨씬 저렴하며 수능시험을 볼 때 심천시 외 주민들보다 대학 진학이 수월하다.

포인트 적립제도 통해 호적 신청

심천시 외 주민이 심천시 호적을 가지는 가장 빠른 방법은 주택을 매매하는 것이다. 하지만 땅값이 금값인 심천에서 주택을 구매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졸업하는 대학생이나 대학 졸업한 지 2년 이내면 심천 호적 신청을 받아 준다. 
더 보편적인 방법은 포인트 적립제도인데, 포인트가 누적되어 100점이 되면 신청할 수 있다. 적립조건은 주로 학력, 연령, 사회보험, 부동산, 후원금 등 여러 가지인데, 제일 중요한 것이 학력으로 60~100점이다. 졸업하는 대학생들이 호적을 신청하면 바로 80점이 되고 정규대학이면 10점이 가산된다. 35세 이하면 5점 추가, 사회보험금을 1년 내면 3점, 거주기간 1년마다 1점 추가, 이렇게 해서 2년 내에 100점을 누적하면 심천 호적에 입적할 수 있다. 만약 정규대학 이하 학력이라면 부동산이 있어야 100점을 달성할 수 있다.
중국 심천 장리리 통신원
정리 조경준 기자 sua1227@igoodnews.or.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