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툰 4차 산업혁명 기술과 만나다
상태바
웹툰 4차 산업혁명 기술과 만나다
기획 [기획취재] 국회에서 웹툰 IP·플랫폼 글로벌화 전략 토론회 열려
  • 주간기쁜소식
  • 승인 2017.12.23 23: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웹툰의 발전과 세계화를 위한 토론회가 지난달 국회의원 회관에서 열렸다. 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아 웹툰의 현황 및 전략방안 등이 제시되어 주목을 받았다.

국회의원 회관에서 열린 웹툰 산업 토론회

“오늘 구글플레이 미국서비스 만화 부문 매출 1위가 레진코믹스다. 2위와 3위는 각각 마블코믹스, DC코믹스다. 2년 동안 만화로만 미국에서 승부한 결과다.” -패널토론자 레진코믹스 이성업 이사-
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아 웹툰이 주목받는 가운데 지난 11월, 웹툰 지적재산권(IP:Intellectual Property)과 플랫폼(운영체제를 갖춘 웹툰 연재처)의 글로벌화 전략 토론회가 국회의원 회관에서 열렸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국회의원 및 산학연 관계자들에 의해 웹툰에 적용할 다양한 기술과 플랫폼의 해외진출 전략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졌다. 동작인식과 증강현실(AR)기술을 결합한 콘텐츠가 시연되고 가상현실(VR)과 결합한 VR웹툰 등이 선보이자 400석을 가득 메운 관객들은 환호했다.  
웹툰은 인터넷공간을 의미하는 ‘웹(web)’과 만화를 뜻하는 ‘카툰(cartoon)’이라는 단어를 결합한 말이다. 웹툰은 2003년부터 네이버, 다음 등 포털 사이트에서 방문자를 늘리기 위한 콘텐츠로 시작된 만화 서비스다. 웹툰 무료 서비스에 많은 이용자가 몰리자 광고를 통한 수익이 증가했고 2013년에 ‘레진코믹스’가 기다리면 무료, 미리보기 유료라는 수익모델을 제시하면서 웹툰 산업은 급성장하기 시작했다. 현재는 41개의 플랫폼에서 5890편의 작품이 연재되고 올 상반기에만도 2340명의 웹툰 작가가 활동했다.

웹툰을 원천 소스로 다양한 콘텐츠 산업 확대 

웹툰의 종주국인 대한민국의 기술력과 다양한 콘텐츠가 바탕이 된다면 웹툰은 세계시장 석권도 바라볼 수 있는 잠재력 있는 문화콘텐츠이다. 
이미 ‘타파스미디어’는 한국의 웹툰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로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창업하여 설립 5년 만에 큰 성공을 거두었고 NHN엔터테인먼트의 ‘코미코’는 ‘망가(만화)의 나라’ 일본의 웹툰 시장에서 1위를 차지했다. 중국 시장에서도 ‘남첩’이 2주 연속 1위에 오르는 등 글로벌 시장에서 한국 웹툰은 충분한 경쟁력을 증명하고 있다.    
웹툰의 잠재력은 사실 웹툰 본연의 가치보다는 콘텐츠에서 확장되는 2차 창작물에 있다. 우리나라만 해도 웹툰이 원작인 영화 ‘신과 함께’와 게임으로 출시된 조석 작가의 ‘마음의 소리’를 포함하여 드라마, 광고 등이 수백 편이 넘고 미국도 헐리우드에서 제작된 만화원작영화가 70편을 넘어선다. 단순히 보고 즐기는 콘텐츠를 넘어 관광, 스포츠, 교육 등으로 확대될 수 있는 웹툰 IP는 4차 산업혁명 기술과 융합하여 무궁무진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저작권 분쟁 등 작가-플랫폼 갈등 해결해야

웹툰시장이 2020년에 1조를 돌파할 것이라는 기대와 더불어 해결해야 할 과제도 산적해 있다. 참석자들은 불법복제와 창작자의 환경개선 및 지원,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촉구했다. 웹툰가이드의 강태진 이사는 “플랫폼이 양질의 작품을 서비스하고 있음에도 수익이 정체되는 현상은 불법복제 영향이다. 불법복제 사이트 ‘밤토끼’의 접속자 수가 네이버 웹툰의 절반에 달하는 현상에 대해 정부와 민간협회의 사회적 이슈화 및 법제정을 통한 해결책이 필요하다”며 안타까움을 나타냈다. 
불법 사이트는 대부분 해외서버인데다 차단 절차의 복잡성, 4시간 내 신규 서비스 개설 가능 등으로 제어가 쉽지 않다. 그러나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인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을 활용하면 불법공유 문제가 상당수 해결 가능하다는 의견도 있다.  
저작권 분쟁과 콘텐츠의 획일화 등 작가와 플랫폼 간의 갈등도 해결해야 할 문제다. 중부대 애니매이션학과 김신(58) 교수는 “콘텐츠가 획일화되었을 때 시장은 한순간에 사멸한다. 한국 웹툰의 경쟁력을 확보하려면 먼저 작가들의 자유로운 창작활동을 지원하고 보호받을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여 그들의 다양한 능력을 최대한 끌어내려는 플랫폼의 노력이 필요하다. 그리고 수준 높은 웹툰 IP의 글로벌 시장 진출을 원활하게 하기 위한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동반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송미아 기자 miasong@igoodnews.or.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