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국보훈의 달 맞아 걷기 여행길 떠나볼까?
상태바
호국보훈의 달 맞아 걷기 여행길 떠나볼까?
  • 주간기쁜소식
  • 승인 2017.06.16 13: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름이 성큼 다가오면서 무성한 녹음을 즐기며 걷기 여행을 떠나는 사람들이 많다. 마침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는 6월 호국보훈의 달을 맞아 대한민국을 지켜낸 선조들의 피와 땀이 녹아 있는 걷기 여행길 10곳을 선정했다. 그중 세 곳을 골라 소개해 본다.

북한산둘레길 2코스 순례길(서울 강북구)

아기자기한 숲길이 깔끔하게 조성돼 있어 온 가족이 함께 편안히 걸을 수 있다. 민주화의 성지 4.19국립묘지를 비롯해 3.1운동, 임시정부, 헤이그특사 등 나라의 독립과 민주화를 위해 온 삶을 바친 순국선열의 흔적들이 둘레길 곳곳에 있다. 코스는 솔밭 근린공원에서 이준 열사 묘역 입구까지 2.3㎞ 정도의 거리이다.

 

강화나들길 2코스 호국돈대길 (인천 강화군)

남과 북의 강물이 함께 흐르는 바다를 따라 걷다보면 외국과의 충돌에 대비하기 위해 섬을 빙 둘러 만든 돈대를 만나게 되는데, 이 길이 바로 호국돈대길이다. 아픈 역사를 지니고 있는 길이지만 풍경만은 전국의 여느 코스와 견줘도 손색이 없을 만큼 아름답기로 유명하다. 강화역사관을 출발해 갑곶돈대, 광성보 등을 거쳐 초지진까지 돌아보는 17㎞의 코스로 약 6시간 쯤 걸린다.


백화산 호국의 길 (경북 상주시)

구수천(석천)변을 따라 백화산 옛길을 복원한 이 산책로는 신라 태종 무열왕 때는 삼국통일의 전초기지가 되었고, 고려시대 몽골침입 당시에는 몽골군과의 격한 전투가 벌어진 곳이다. 또한 임진왜란 때는 의병들의 주 활동지였다. 본래 ‘구수천 옛길’로 불리던 이 길은 아름다운 경관이나 길이 지닌 문화·역사적인 의미에 비해 덜 알려져 있어 고즈넉한 분위기에서 산책을 즐길 수 있다. 출렁다리를 지나 팔각전망대에 오르면 숨통이 확 트일 것이다. 경로는 옥동서원에서부터 옛 반야사터까지 약 5㎞의 거리이다. 
이번에 선정된 길은 대부분 민족의 아픈 역사의 흔적이 남아 있는 곳이다. 외세의 침략에 맞서 이 나라를 지켜낸 선조들의 숭고한 희생정신을 떠올리며 감사의 마음으로 길을 걸어보는 것도 호국보훈의 달 6월에 걸맞은 의미있는 일이 될 것으로 보인다. 자세한 정보는 걷기여행길 종합안내포털(www.koreatrails.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김인나 기자 innakim@igoodnews.or.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