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아파트 베란다 태양광 설치비 지원 한다
상태바
대구시, 아파트 베란다 태양광 설치비 지원 한다
Goodnews DAEGU 607
  • 주간기쁜소식
  • 승인 2017.02.19 04: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시는 청정에너지 선도도시로서 생활 속 친환경 신재생에너지 보급을 위해 베란다 태양광 발전설비 설치비의 50%를 대구시에 소재한 아파트를 대상으로 지원한다.

우리 집에 쓰는 전기는 내가 직접 생산

대구시는 ‘우리 집에 쓰는 전기는 내가 생산한다’라는 슬로건 아래 시민이 직접 청정에너지를 생산하고 소비할 수 있는 아파트 소형 태양광 발전설비를 2016년부터 2020년까지 1만 가구에 보급할 계획이다. 작년에 중구 소재 2개 아파트 단지 등에 시범 보급사업을 완료했으며, 올해 대구시 전역 600가구에 설치비의 50%(최대 40만 원)를 지원할 예정이다. 
대구시에 소재한 남향 베란다를 가진 아파트 가구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으며, 관할 구·군에서의 수요 조사(16. 4. 1 ~ 4. 30) 접수 결과 신청자가 많은 아파트 단지를 보급대상으로 선정해 5월 9일부터 아파트 단지 별로 예산범위 내에서 설치비를 지원해 보급할 계획이다.

장점 많은 신재생에너지, 얼마나 경제적일까?

아파트 소형 태양광 발전설비는 태양광 모듈, 소형 인버터 및 모니터링 장치 등으로 구성되어 아파트 베란다에 손쉽게 설치할 수 있으며, 작동원리는 태양광 모듈에서 전력을 생산하고 소형 인버터를 통해 가정용 전원으로 전환시켜 플러그를 가정의 콘센트에 꽂아 놓기만 하면 생산된 전력이 자동으로 상계 처리되는 형식이다. 
또한, 모니터링 장치에는 실시간 전력생산량이 수치로 표시되어 누적 생산량까지 확인이 가능하다. 통상 용량 250W 소형 태양광 발전설비는 날씨(일조량), 설치방위, 음영여부 등 주위 환경에 따라 다소 달라질 수 있지만, 한 달에 평균 26~30kWh 정도의 전기를 생산할 수 있어 누진세 적용을 한 단계 낮춰 전력요금을 절감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250W 용량의 소형 태양광을 설치하면 각 가정에 있는 900리터 양문형 냉장고 1대를 일 년 내내 가동할 수 있는 만큼의 전기를 생산한다. 한 달 평균 13,000원 정도의 전기요금이 절감돼 약 3년 내에 투자비가 회수되고, 태양광의 내구연한이 15∼20년임을 감안하면 13년 가량 무료로 사용하는 것과 같다. 대구시는 아파트 소형 태양광 보급 사업이 생활밀착형 사업으로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주민 참여의 동기를 부여하는 한편, 자라나는 아이들에게는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생생한 교육의 장이 될 수 있어 앞으로 사업을 지속 확대할 계획이다.

대구/ 백송이 기자 daegu@igoodnews.or.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