삽겹살 먹으며 살을 뺀다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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삽겹살 먹으며 살을 뺀다고?
[건강상식] 저탄수화물 고지방 다이어트 제대로 알기
  • 주간기쁜소식
  • 승인 2016.10.21 15: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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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이른바 ‘저탄수화물 고지방(高脂肪) 다이어트’가 유행처럼 번지고 있다. 저탄수화물 고지방 다이어트란 말 그대로 탄수화물 섭취를 최소한으로 줄이고, 지방 섭취를 늘린 식단으로 체중을 감량하는 방법을 말한다. 

이를 계기로 그동안 비만의 원인이자 공공의 적 취급받던 지방의 영양학적 가치도 재조명되고 있다. 지방은 우리가 반드시 섭취해야 하는 필수 영양소이다. 또 신경세포와 호르몬을 구성하는 주요 성분이며, 우리 뇌에 70%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그리고 장기 보호와 체온 유지에 있어서도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최근 모 지상파 방송에서 저탄수화물 고지방 식단의 긍정적 효과가 소개되면서 당분간 저탄수화물 고지방 식단의 인기는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방송에서도 언급되었던 것처럼 이런 식단이 모든 사람에게 적합한 것은 아니며, 무조건 지방을 많이 먹어도 괜찮다는 뜻으로 곡해해선 안된다는 게 전문가들의 말이다.
지나친 지방 섭취는 고지혈증, 지방간, 심장질환 발생률을 높일 수 있고, 탄수화물 섭취가 급격히 줄어들 경우 변비, 우울증, 소화기 질환 등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저탄수화물 고지방 다이어트’를 시작하기 전 먼저 자신의 식습관과 영양상태를 파악하는 게 우선이다. 또한 적절한 운동과 균형잡힌 영양섭취가 동반되어야 한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공통된 의견이다.
 
강민수 기자 wonderwork91@igoodnews.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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