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란드 음식 문화축제 레스토랑 데이 [Restaurant day ]
상태바
핀란드 음식 문화축제 레스토랑 데이 [Restaurant day ]
핀란드 김진수 통신원
  • 주간기쁜소식
  • 승인 2015.09.11 11: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루 동안 장소 상관없이 음식점 오픈
 
핀란드에는 평소 길거리에서 음식을 판매할 수 없어 길거리 음식 문화를 접하기 힘들다. 하지만 2011년 5월, 핀란드 헬싱키에서 시작된 ‘레스토랑 데이’는 하루 동안 어느 누구나 어떤 장소에서든 음식점을 열 수 있다. 이 행사는 세 명의 핀란드 청년들에 의해 처음 시작되었는데, 그들은 페이스북을 통해 ‘하루 동안 식당을 여는 것은 법에 위배되지 않아 누구나 원하는 곳 어디에서나 식당을 열 수 있다’란 *뉴스피드를 올려 알려지게 되었다.
연 4회(2월, 5월, 8월, 11월) 열리는 레스토랑 데이는 현재 핀란드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서 일어나는 소셜 행사로 음식을 주제로 한 문화축제가 되었다. 특히 각국에서 온 이주민들이 자국 음식을 판매하고 음식을 통해 여러 문화를 접하며 행복을 나누는 자발적인 행사로 발전하며 해마다 규모가 커지고 있다.
 
세계 각국 음식을 저렴하게 맛볼 수 있어
 
레스토랑 데이 참가 희망자는 해당 홈페이지에서 참가 신청을 하고 음식, 장소, 가격 등의 정보를 올려놓는다. 사람들은 홈페이지를 통해 판매장소를 결정할 수 있는데, 홈페이지의 지도에 나타난 빨간점이 빽빽한 곳을 찾아가면 그곳에선 전 세계 어떤 음식이라도 맛볼 수 있다.
길거리 음식점은 공원, 광장, 마켓, 개인 정원, 집 등 어디에서도 열 수 있으며 자신만의 레시피로 만든 음식을 선보인다. 
2011년부터 현재까지 72개국 250만 명의 관광객이 참가한 이 행사는 세계 각국의 음식을 저렴하게 맛볼 수 있고, 원하는 곳에서 음식을 팔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무엇보다 핀란드의 문화로 자리 잡은 레스토랑 데이, 음식으로 사람과 사람이 소통하는 새로운 장을 열어 준 이 행사는 현재 전 세계 65개국에서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뉴스피드 : 페이스북에 개인이 올린 정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