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하고 토론하는 유대인식 교육법 ‘하브루타’ [Havruta]
상태바
질문하고 토론하는 유대인식 교육법 ‘하브루타’ [Havruta]
이스라엘 예루살렘 장주현 통신원
  • 주간기쁜소식
  • 승인 2015.04.19 19: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교뿐 아니라 가정에서도 토론 교육 가르쳐
 
우리나라에서는 보통 아이들을 학교에 보낼때 “가서 선생님 말씀 잘 들어”라고 말하지만 이스라엘에서는 “가서 선생님께 많이 물어 봐”라고 말한다. 이처럼 어릴 때부터 입을 열어 물어보고 생각하고 대답하면서 이야기를 이어가는 것이 바로 이스라엘의 ‘하브루타 교육방식’이다. 이는 3500년 전부터 이어져 온 유대인의 전통교육 방식으로, 끊임없이 질문하고 대답하는 토론을 통해 문제를 풀어나가는 것을 기본으로 한다.
현대 이스라엘 교육방법 중 하브루타 교육은 실제 학교나 교육기관 등 교육 현장에서 생생하게 이루어지고 있고 더불어 가정에서도 부모와 함께 이루어지고 있다.  한편 올해 홀로코스트 희생자 기념일(2015. 4. 16)로부터 독립기념일(4. 23)까지 이 주간에는 각 초등학교마다 홀로코스트 생존자나 독립 유가족과의 만남을 통해 직접 질문하고 대답을 듣는 하브루타 교육행사를 갖는다. 
 
뇌를 자극해 사고력을 증진
 
뇌과학자들은 철저하게 질문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하브루타 교육이 인간의 사고력을 증진시키는 데 큰 도움이 된다고 한다. 제3자의 위치가 아니라 직접 질문을 주고받는 1:1의 위치에서 진행되는 교육법으로 더욱 사고할 수 있도록 뇌를 자극하기 때문이다. 이 하브루타가 주입식 교육에 익숙한 한국에선 낯설게 느껴지지만 유대인들에게는 특별한 교육법이 아닌 삶의 일부가 되어 자연스럽게 몸에 배어 있는 교육법이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전세계적으로 초고속 인터넷과 스마트폰을 통해 모든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시대를 맞아 학생들도 서로 직접 소통하는 것보다 스마트폰을 통해 결론을 얻는 데 익숙한 것이 현실이다.
최근 이처럼 점점 대화와 소통이 줄어든 시대에 하브루타 교육법이 학생들의 의사소통 능력 증진과 인성교육에 탁월한 교육법으로 인식돼 학부모와 교육계 전반에 걸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