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3대 성모聖母 발현지, 멕시코 과달루페 성당
상태바
세계 3대 성모聖母 발현지, 멕시코 과달루페 성당
멕시코 멕시코시티 조상오 통신원
  • 주간기쁜소식
  • 승인 2015.01.31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주민들 성모 발현을 계기로 가톨릭 개종
 
멕시코의 수도 멕시코시티에 있는 ‘과달루페’ 성당은 포르투갈의 ‘파티마’, 프랑스의 ‘루르드’ 성당과 함께 세계 3대 성모 발현(發現)지로 유명하다. 1531년 12월 성모 마리아가 테페약 언덕에서 ‘후안 디에고’라는 인디언에게 두 번 발현해서 이곳에 교회를 세우라고 하여 지어진 것이 과달루페 성당이다.  
스페인 식민지 시절에 멕시코 원주민들은 가톨릭 개종을 강요 받았는데, 황색 피부에 검은 머리를 가진 성모의 발현은 원주민들에게 여신의 부활로 여겨졌다. 이 사건으로 원주민들이 빠르게 가톨릭으로 개종하게 되었고, 이로 인해 현재 멕시코인의 80%가 가톨릭 교도이다. 
성모 발현 때 디에고의 망토에 성모 모습이 선명하게 찍혀 있었는데, ‘과달루페의 동정녀 마리아’라는 이름으로 현재까지 세계 7대 불가사의 그림 중 하나로 불리고 있다. 성모 발현 장소인 이 성당은 매년 수백만 명의 순례자들이 방문하는 성지로 사랑받고 있다.
 
구(舊) 성당, 피사의 사탑보다 더 기울어져 있어
 
1709년에 완공된 성당은 호수를 메워 만든 멕시코시티의 지질학적 특성에 의한 지반 침하로 붕괴될 위험에 처하자, 1976년에 만여 명을 수용할 수 있는 현대식 과달루페 성당을 구(舊) 성당 옆에 새로 건축했다. 구 성당은 현재 기울어진 각도가 피사의 사탑보다 더 심해 내부 곳곳에 보수 공사가 한창이다.
한편 매년 12월 12일에는 성모 마리아 축일일로 성당 앞 광장에 900만 명이 넘는 가톨릭 신자들이 모여든다. 많은 신도들이 계단을 무릎으로 기어 예배당에 오르는 고행을 하기도 하고, 동정녀 마리아 그림이 전시되어 있는 새 성당에 모여 함께 기도를 한다.
교황 요한 바오로 2세도 첫 번째 교황 방문지를 과달루페 성당으로 정하고, 총 다섯 번이나 방문할 정도로 이곳은 세계적인 성지로 인정받고 있다. 또한 멕시코인에게 과달루페 성모 마리아는 국가적인 상징이자 수호자로 추앙받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