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의 미래를 위해‘교육기부’를
상태바
국가의 미래를 위해‘교육기부’를
[탐방] 현장취재 - 2012 대한민국 교육기부박람회 - 일반기업ㆍ공공기관 등 총 130여 팀 참여, 교육 기부 활성화 도모
  • 주간기쁜소식
  • 승인 2012.03.23 2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3월 16일(금)부터 18일(일)까지 고양시 일산 킨텍스에서 ‘2012 대한민국 교육기부박람회’가 관람객 8만여 명이 방문한 가운데 성황리에 진행되었다. 이번 행사는 교육과학기술부가 주최하고 한국과학창의재단의 주관 하에 대기업ㆍ대학ㆍ연구기관ㆍ공기업 등 총 130여 팀이 참여했으며, 기업들의 교육기부 프로그램 소개와 활성화를 도모하는 장이 되었다.

다양한 프로그램의 교육 기부

행사장은 운전 시뮬레이터 체험, 승무원 체험교실, 일일 쇼호스트 체험, 파티쉐 체험 등 실생활과 밀접한 체험교실들이 유치부 및 초·중등학생에게 인기를 끌었다. 이외에도 지능 로봇 만들기, 항공우주산업을 이해할 수 있는 모형 비행기 제작, 친환경 에너지 만들기 등 에너지, 항공, 통신, 금융 등 관련 부스에 많은 방문객들이 관심을 가졌으며, 각 대학의 특성을 살린 프로그램과 적성검사는 고등학생들의 많은 참여를 이끌었다.
이날 박람회장을 찾은 박종철(50세, 男, 대전시 지족동) 씨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체험할 수 있어서 좋았고, 앞으로 아이의 시각에서 미래의 직업을 선택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좀 더 구체적인 프로그램이 있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스마트 이러닝 콘텐츠’ 기부도 선보여

이번 박람회는 특히 정부가 2015년까지 종이교과서를 디지털교과서로 전환한다는 정책에 따라 많은 업체들이 ‘스마트 교육 콘텐츠’를 기부하여 미리 샘플 수업을 체험할 수 있었으며, 2013년부터 학교에서 주당 3~4시간씩 시행하는 체험활동을 지원하는 기업의 교육 내용을 소개하는 자리가 되었다.
박람회를 주관한 한국과학창의재단의 편은진 교육기부사업팀 선임연구원은 “올해 처음으로 교육기부 박람회를 가졌는데 교육기부 인식이 많이 바뀌었고, 앞으로 현재 진행하고 있는 교육기부 프로그램 외에도 학교현장에서 더욱 실효성 있는 프로그램을 확대할 예정이다. 또한 수혜자와 공급자의 효율적인 만남을 통해 낙후지역이나 소외계층에도 다가갈 계획이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이미경 기자 jademk@igoodnews.or.kr


♧♣ 교육기부란?
미래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사회가 보유한 인적ㆍ물적 자원을 유ㆍ초ㆍ중등 교육활동에 비영리로 제공하여 다양하고 수준 높은 교육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 교육기부 참여는?
한국과학창의재단과 각 시ㆍ도 교육청의 교육기부센터를 통해서 신청할 수 있으며 교과와 연계하여 참여기관의 특ㆍ장점을 결합한 프로그램 개발을 지원받을 수 있다. (문의 02-559-3935)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