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의 금융위기: 한국은 어떻게 해야 하나?
상태바
유럽의 금융위기: 한국은 어떻게 해야 하나?
핫이슈 경제
  • 주간기쁜소식
  • 승인 2011.10.15 2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08년 리먼브라더스홀딩스 파산 이후 미국발 금융위기가 일어난 것처럼, 현재 그리스는 11월 중순까지 1차 구제자금 6회분 80억 유로를 수령하지 못하면 디폴트(지급불능)에 빠지게 된다. 그리스 디폴트가 유럽발 은행 위기를 불러올 수 있다는 위기감 때문에 그리스에 대한 추가 지원이 이루어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또한 지난주 일요일, 독일과 프랑스 두 정상이 10월말까지 재정위기 해소를 위한 종합 대책을 내놓기로 합의하였다.
유럽연합(EU)·유럽중앙은행(ECB)·국제통화기금(IMF)으로 구성된 트로이카 실사단이 11일 발표한 성명에서 “그리스가 적자감축에서 중요한 진전을 이뤘다”면서 11월 초에 80억 유로 규모의 6회분 구제금융 지원금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이러한 뉴스는 한국 주식 시장에도 영향을 미쳐, 변동장세의 코스피 지수 1,700 포인트 구간에서 약 1,800 포인트까지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고 있다.
유럽 각국, 금융위기 이후 리더십의 부재

유럽의 여러 나라들은 유로존으로 단일 통화를 쓰고 있지만, 위기 때는 자국의 이익이 되는 목소리를 앞다투어 내다 보니 합의가 되지 않아 글로벌 경제에 리스크를 키워 왔다고 볼 수 있다.
2008년 글로벌 공조 때는 G20 국가들의 빠른 공조체제로 위기를 해결하였지만, 유럽 사태는 유로존 의사결정 시스템이 긴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위기 리스크 상태를 오래 지속시켰다고 말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어떤 해결책이 제시되어도 유로존 17개 회원국 정부와 의회의 승인을 일일이 받아야 하는 구조여서 신속한 대응이 어렵다는 것이다.
유럽의 유로존에 의해 발생한 위기는 의사결정 시스템이 보다 효과적으로 보완되어야 할 뿐만 아니라 유럽 전체를 이끌어 갈 새로운 창조적인 리더십이 필요함을 보여주고 있다.
위기에 강한 대한민국

그러면 한국의 정부나 기업은 보수적인 관점과 소극적인 전략으로 그 위기가 지나가기를 바랄 것인가? 미국 금융위기 때도 우리나라 기업과 정부는 일자리 분담(Job Sharing)이나 범국민적 에너지 절약 등 탄력적 방안을 제시하고, 시민들은 이에 적극 동참하여 위기를 무사히 넘길 수 있었다.
미국 금융위기 때 보여준 기업과 정부, 국민의 삼각형 구도로 균형적인 힘이 의사결정 속도를 높여 어느 나라보다 금융위기를 가장 빠르고 슬기롭게 극복했다.

이처럼 최근의 유럽 위기도 우리 모두 함께 지혜롭게 극복해 나간다면 세계 속에 대한민국의 강인한 모습을 다시 한 번 심어 줄 수 있을 것이다.

조정래 베리치 자산관리 그룹 대표이사
現 뉴스메이커 칼럼위원 ceo@vaerich.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