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옥수 목사의 설교 내용 분석
상태바
박옥수 목사의 설교 내용 분석
특집 창간 7주년 기념 특집② - 구약은‘창세기’, 신약은‘사도행전’이 최다… 일관된 주제는 복음과 믿음의 삶
  • 주간기쁜소식
  • 승인 2011.06.13 2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간 기쁜소식 신문이 창간 7주년을 맞아 그동안 게재되었던 주일설교 말씀의 내용을 분석하였다. 대상은 2004년 6월 13일 창간호부터 2011년 5월 22일 360호까지이며, 이중 IYF 월드캠프 메시지 등 주일 설교가 아닌 것을 제외한 총 329개의 내용이 분석에 사용되었다. 분석기법은 본문 구절, 주요 인물, 간증 및 예화 등 설교의 핵심을 이루는 내용을 대상으로 빈도분석(Frequency)을 실시한 후, 7주년을 기념하는 의미에서 상위 7위까지 정리하였다.

■ 신·구약 분포 - 신약, 구약 균형 이뤄

 

 

먼저 본문 말씀에 대한 분석결과를 살펴보면, 총 329회 중 구약 성경이 168회, 신약 성경이 161회 전해져 구약과 신약이 균등한 분포를 보였다. 또한 구약과 신약 66권을 통틀어 가장 많이 전한 본문 순위는 창세기(44회), 사도행전(33회), 요한복음(32회), 누가복음(30회), 마태복음(28), 사무엘상(21회), 열왕기하(20회) 순으로 나타났다.

■ 신?구약별 상위 7위는?

본문 구절 말씀을 구약과 신약으로 나누어 살펴보면 구약에서는 역시 가장 많이 전해진 말씀은 창세기였고, 다음 순위는 사무엘상, 열왕기하, 열왕기상, 민수기, 출애굽기, 사무엘하로 상위 7위가 집계되었다.
신약의 경우 사도행전 말씀이 가장 많이 전해졌으며 그 뒤로 요한복음, 누가복음, 마태복음, 마가복음, 로마서, 에베소서 말씀이 순위를 이었다. 이러한 결과를 볼 때 지난 7년 동안 신약과 구약의 말씀이 적절히 균형있게 전해져 왔고, 그중 창세기와 사도행전의 말씀이 강조되어 왔는데 그 중심적인 내용은 ‘복음’에 있음을 알 수 있다.
한편 가장 많이 전해진 창세기 말씀을 세분해 보면 27장의 이삭이 야곱을 축복한 이야기, 32장의 야곱의 꿈에 나타나신 하나님, 40장의 술 맡은 관원장과 떡 굽는 관원장 이야기가 각각 4회씩 언급되었다.

■ 등장 인물 - 예수님과 다윗이 1,2위

 

 

다음으로 주일 설교에 등장한 주요 인물을 살펴본 결과, 가장 많이 등장한 인물은 ‘예수님’으로 나타났다. 이 분석은 설교 중간에 등장한 인물을 2명 추출하도록 시도되었는데, 인물 1과 인물 2에서 예수님이 각각 23회, 31회를 차지하여 가장 높은 순위를 보였다.  다음으로 ‘다윗’이 많이 등장하였고 그 뒤로 ‘요셉’과 ‘베드로’, ‘사울’ 등이 그 뒤를 이었다. 흥미로운 점은 주요 등장 인물 2명의 선정에서 1위와 2위가 모두 ‘예수님’과 ‘다윗’으로 나타나는 동일한 결과를 보였다.

■ 예화 - 구원 간증이 가장 많이 인용

한편 설교 중간에 예를 든 박옥수 목사의 간증 및 예화에 대한 순위 결과는 다음과 같다. 가장 많이 언급된 간증은 박 목사의 구원 간증으로 총 11번 인용되었고, 다음으로 나환자촌 집회 때 예수님의 마음으로 나환자들과 가까워지게 된 일이 2위를 차지하였다.
이어 김천에서 집을 얻게 된 일과 하나님께서 박 목사의 심장을 고쳐주셨던 일이 공동 3위를, 최수현 학생이 척수염에서 나은 일과 어린이

 

 

전도를 하며 어려운 시절을 보냈던 일이 공동 4위를 차지하였다. 이 밖에도 문서선교와 방송선교를 시작하게 된 일, 케냐에서 종교등록증을 얻은 일 등 하나님의 도우심으로 놀라운 역사를 경험한 간증들이 순위를 이었다. 
지난 7년 동안 게재된 박옥수 목사의 주일 설교는 하나님의 은혜로 죄 사함을 얻는 구원의 진리와 신앙은 자기 의지가 아닌 말씀에 이끌림을 받을 때 쉽고 복되다는 사실 등으로 요약할 수 있다. 앞으로도 주간 기쁜소식의 주일 설교를 통해 구원의 역사가 계속되고, 우리 모두 믿음의 삶을 살아갈 수 있게 되길 기대해 본다.

특별취재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