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쓰’의 심각성, 바로 알아야 지구를 지킨다
상태바
‘음쓰’의 심각성, 바로 알아야 지구를 지킨다
북리뷰  『음식물 쓰레기 전쟁』음식 버리기가 익숙한 현대인들에게 던지는 한편의 경고문
  • 주간기쁜소식
  • 승인 2021.12.17 14: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20조원. 이는 매년 전 세계적으로 버려지는 음식을 환산한 비용이다. 한편 국내에서 연간 음식물 쓰레기를 처리하는 데 22조원이 쓰인다. 코로나 이후 배달음식의 폭증에 따라 음식물 쓰레기가 어느 때보다 더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최근에 출간된 앤드루 스미스의『음식물 쓰레기 전쟁』(와이즈맵刊, 240P)은 음식물 쓰레기를 둘러싼 충격적인 사실들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어 눈길을 끈다.
저자는 음식물 쓰레기 감축이 절실한 이유로 막대한 처리 비용 외에, 이를 매립하는 등의 처리 과정에서 생긴 온실가스에 따른 환경문제를 그 원인으로 꼽았다. 또 앞으로 30년 뒤 전 세계 인구가 100억에 육박하는 반면 지구온난화로 식품 생산이 크게 줄었을 때 음식물 쓰레기 감축은 식량 부족 대비에 가장 확실한 대안이라고 강조했다.
음식물 쓰레기 문제는 지난 100년간 끊임없이 논의됐지만 저자는 아직도 대다수 사람들이 그 심각성에 대해 충분히 인식하지 못한다고 진단했다. 다행인 것은 점차 많은 단체와 기업들이 다양한 캠페인과 업사이클링을 비롯한 혁신적인 방법으로 음식물 쓰레기를 줄이는 데 꾸준히 진전을 이루고 있다는 점인데, 이것이 우리가 그래도 낙관적인 미래를 그려볼 수 있는 이유라고 저자는 말한다.
이지성 기자 jslee@igoodnews.or.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