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일한 판단의 결과
상태바
안일한 판단의 결과
  • 주간기쁜소식
  • 승인 2021.11.20 0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얼마 전에 화재진압에 사용되는 가스로 인해 공사 중인 건물에서 다수의 사망사고가 발생하였다. 밀폐된 공간에서 화재가 발생했을 때 이산화탄소를 주입하면 공기 중 산소의 농도가 낮아지면서 불이 꺼진다. 그런데 이때 실내에 사람이 있으면 산소 부족으로 의식을 잃고 1분 내에 사망하게 된다. 이러한 위험성 때문에 사람이 상주하는 실내 공간에는 이산화탄소 가스 소화설비 설치를 법으로 금지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종종 이러한 인명사고가 발생하는 것은 위험성에 대한 경고나 절차가 무시되기 때문이다.
위험이 있는 곳에는 항상 눈에 잘 보이는 경고표지판이 있다. 그런데 별일 없겠지 하고 대수롭지 않게 지나치거나, 정확하게 알지 못하면서 안다고 하는 생각이 화를 자초한다. 자세히 들여다보면 이러한 사고는 대부분 우리의 안일한 마음, 정확히 알지 못하면서도 알고 있다고 생각하는 자만한 마음에서 비롯되는 것을 알 수 있다. 
우리의 삶을 살펴보면 시간에 쫓겨 깊이 생각하지 않거나 주변의 조언을 무시하고 자신의 생각대로 살 때가 종종 있다. 그러나 나중에 보면 그런 시간이 후회스러울 때가 많다. 지혜로운 사람은 내 판단을 내려놓고 주위의 조언이나 충고 등 나를 향한 의견에 대해 열린 마음의 자세를 갖는 사람이다.
안병국 대표이사/ (주)안국엔지니어링, 소방기술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