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색된 현재 한일관계, 어떻게 봐야 할까?
상태바
경색된 현재 한일관계, 어떻게 봐야 할까?
북리뷰 『일본인들이 증언하는 한일역전』- 최악으로 치닫고 있는 한일문제를 명확하게 진단해 화제
  • 주간기쁜소식
  • 승인 2021.02.05 10: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한일관계가 악화일로를 걷고 있는 가운데 작금의 굴절된 한일관계의 근본 원인을 진단한 책이 출간되어 화제다. 『일본인들이 증언하는 한일역전』(서울셀렉션, 400p)의 저자 이명찬(61) 동북아역사재단 명예연구위원은 국내 일본 정치 분야의 권위자로, 그는 이 책을 통해 평생에 걸쳐 연구해 온 일본의 본질을 명확히 분석해 놓았다. 
저자는 현재 한일관계 문제의 근본 원인을 일본의 ‘자국우월주의’와 ‘한일역전’이라고 설명한다. 현재 한국과 일본은 정치·경제·사회·문화 등 여러 분야에서 힘의 균형이 역전되고 있어 이런 현상을 받아들이지 못하는 일본인들의 인식이 혐한과 극우로 표출되고 있다는 것이다. 또한 민주주의와는 동떨어진 일본 지도층 언설에 대해 예리하게 비판하면서 작년 코로나19 상황에서 ‘아베노마스크’ 정책 등 위기대응 능력의 무능함을 비판한 일본 여론도 소개했다. 아울러 일본의 경제성장을 세계시가총액 등 다양한 지표를 근거로 ‘잃어버린 30년’으로 표현하며 일본이 자국우월주의에서 깨어나지 못하면 ‘잃어버린 40년’이 될 수 있다고 일침을 가했다. 
결국 그는 당시 극단적인 힘의 격차를 반영한 1965년 한일청구권협정 체제를 극복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를 위해 본 협정 해석의 일치를 시작으로 한일 간 새로운 역사를 만들어 나가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고정연 차장대우 jyko@igoodnews.or.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