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문경으로 떠나는 도자기 여행
상태바
경북 문경으로 떠나는 도자기 여행
Goodnews DAEGU 841
  • 주간기쁜소식
  • 승인 2020.12.11 14: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통 방식으로 도자기 생산하는 것이 특징

우리나라 도자기는 고려시대부터 비색 청자로 명성을 떨쳤다. 조선시대에는 국가기관인 사옹원에서 자기를 제작했는데, 조선 후기에 관요(정부 관리하에 도자기를 만드는 곳)가 폐쇄되었다. 이에 도공들이 문경, 괴산, 단양 등 지방으로 흩어지면서 민요(민간에서 도자기를 만드는 곳)가 번창했다. 특히 문경은 백두대간이 동서로 뻗어있어 도자기 생산에 필요한 양질의 흙을 쉽게 구할 수 있고, 계곡과 우거진 숲에서 물과 땔감을 공급받기 좋은 지역이다.
문경의 도자기 제작과정은 아직도 옛 전통 방식 그대로 나무의 재를 이용하여 유약을 생산하고 재래식 전통 가마에 장작불을 지펴 구워내고 있어 그 가치가 오늘날 더욱 주목을 받고 있다. 문경에는 200년간 7대째 가업을 이어오고 있는 국가무형문화재 105호 사기장(사토(沙土) 등으로 그릇을 만드는 기술을 가진 사람)인 김정옥(79) 선생의 영남요를 비롯하여 천한봉(87)의 문경요, 김영식(51)의 조선요 등 대표적인 도요지가 문경 사기를 재현하고 있다.  

온라인으로 열린 연극 ‘사발, 내사발’ 공연 모습

코로나로 ‘문경찻사발축제’ 온라인으로 개최

문경에서는 매년 전통도예와 전통 찻사발을 주제로 한 ‘문경찻사발축제’를 개최하고 있다. 이 축제는 찻사발을 만드는 전 과정을 볼 수 있는 전시부터 문경도자기 명품전, 찻사발 만들기 체험 등 해마다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관람객을 맞이했다. 그러나 올해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12월 1일부터 15일까지 온라인으로 개최되고 있다. 올해 축제에는 문경요장 방문 스탬프 투어와 유튜브 채널 ‘차담이TV’를 이용한 ▲라이브 명장 명품경매 ▲사기장의 하루 퍼포먼스 ▲찻사발 댄스 챌린지 등 다양한 온라인 프로그램이 마련됐다. 
특히 축제 중반이 넘어가는 시점에서 차담이TV 등 온라인 매체 조회수가 500만을 넘어서는 등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지난 7일에는 온라인으로 연극 ‘사발, 내사발’ 공연이 펼쳐졌는데, 이 공연은 일명 도자기 전쟁으로 일컬어지는 임진왜란을 시대 배경으로 해 우리 것을 지키지 못한 아픔을 표현했다. 유튜브로 공연을 관람한 김시은(26, 달서구) 씨는 “이번 연극을 통해 단순한 사발의 의미를 넘어 우리 문화를 지키기 위한 조상들의 노력을 느낄 수 있었다”고 말했다.
대구/ 임윤희 기자 daegu@igoodnews.or.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