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시대, 취업 시장의 변화 모습 뚜렷해
상태바
코로나 시대, 취업 시장의 변화 모습 뚜렷해
Goodnews BUSAN 838
  • 주간기쁜소식
  • 승인 2020.11.20 13: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두 달간 열리는 온라인 일자리 박람회

코로나19의 장기화가 사회 곳곳에 변화를 가져오고 있는 요즘, 일자리 시장에도 변화의 흐름이 생겨나고 있다.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온라인으로 개최하는 일자리 박람회이다. 10월 12일부터 12월 11일까지 두 달간 진행하는 이 박람회는 전국 광역자치단체 최초 온라인 일자리 박람회로, 입사 지원서 제출부터 면접까지 채용절차 모두를 원스톱으로 진행된다. 부산시 창업과 관계자는 “150여개 참여 기업이 현재 600여명을 채용하겠다고 밝혀 최소 2천여명 구직자들이 참여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구직자는 자기소개서·이력서 작성과 면접 첨삭, 메이크업 기법, 정장 대여 등 채용에 필요한 절차와 준비를 온라인으로 상담받을 수 있고, 박람회 참여기업은 무료로 기업 홍보영상 제작하는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부대행사로 ▲라이브(Live) 채용설명회 ▲라이브 취업특강 ▲온라인 면접 코칭 프로그램 등이 진행되며, ‘부산일 포유(Job for you)’ 앱을 통해 각종 일자리 지원정책 정보와 신청서 작성 방법 등을 안내받을 수 있다. 

휴대폰 화상면접을 위한 화면구성 계획안(출처: 부산광역시)

비스타티비로 만나는 스타트업 성공 노하우

창업을 준비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비스타티비(B-star TV)’를 통해 부산 스타트업 성공 노하우를 찾아보자. 부산광역시와 부산경제진흥원은 창업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들을 위해 유튜브 채널 비스타티비를 개설했다. 비스타티비는 ‘부산 스타트업(Busan Startup)’과 ‘스타 창업기업이 되자(Be Star)’는 의미를 담은 채널로 매주 금요일에 새로운 영상을 소개한다. 
주요 콘텐츠는 ▲스타트업 인터뷰(창업에 대한 생생한 경험담) ▲전지적 창업시점(창업기업 직원의 일상으로 관찰하는 스타트업 문화, 창업기업 취업 궁금증 Q&A) ▲상시창업(예비창업자들의 창업 준비과정 이야기) 등이다. 또한 시청자 패널단이 직접 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하는 시민 참여형 영상이 매달 2~3편씩 업로드된다. 이진환(부산시 해운대구) 씨는 “평소 스타트업에 대해 관심이 많아 다양한 정보를 찾으려고 하지만 한정된 정보로 인해 어려움이 있었는데, 비스타티비를 통해 자세한 정보를 접할 수 있어서 큰 도움이 되었다”고 말했다.
부산/ 김지원 기자 busan@igoodnews.or.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