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의 성장인자
상태바
마음의 성장인자
  • 주간기쁜소식
  • 승인 2020.03.06 13: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사회가 사물인터넷, 3D프린터 기술과 같은 새로운 기술혁신 시대로 접어들면서 의료계에도 이러한 기술을 이용한 생체조직공학 이 급속도로 발달하고 있다. 인체 장기를 치료할 때 기존의 보철이 아닌 재생의 개념으로 접근하는 것이 바로 조직공학이다. 조직공학에서는 조직을 재건하는데 근간이 되는 세포와 세포증식을 위한 지지체(scaffold)가 필요하다. 이때 세포를 지지체에 그냥 올려두면 살아남기 힘들기 때문에 세포가 지지체 속에 자리를 잡기 위해 성장인자를 투여해준다. 이것을 넣느냐 안 넣느냐에 따라 조직재생의 결과에 아주 큰 차이를 가져온다.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기 위해서는 어떤 대상을 전체적으로 스캔해서 정밀히 형상화하는 프린팅 기술과 그것에 생명을 불어넣는 성장인자와 같은 올바른 가치를 향한 직관이 필요하다. 그것이 없다면 우리가 애써 만든 지지체는 곧 힘을 잃고 만다. 
우리가 인생을 살면서 어떤 일에 부딪혔을 때 △불가능하다는 생각 △절망과 슬픔 △내가 제일 낫다고 여기는 교만한 생각 등 우리에게 불현듯 찾아오는 많은 생각이 있다. 이러한 생각들과 싸울 수 있는 마인드가 우리에게 필요한 성장인자라고 생각한다. 우리의 마음을 견고히 붙잡고 이끌어가는 올바른 마인드 없이는 결코 행복해질 수 없을 것이다.
이승호 원장/ 옥수수치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