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도는 우리 日本 땅이다’라고 주장
상태바
‘독도는 우리 日本 땅이다’라고 주장
포커스 도쿄에 재개관한 영토·주권전시관
  • 주간기쁜소식
  • 승인 2020.02.14 1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 정부는 지난 달 1월 20일 도쿄 중심지에 영토·주권전시관을 확장·재개관하여 독도가 자국 영토라고 선전하고 있다. 이에 同 전시관을 방문했던 국내 독도 전문가 및 학자들이 함께 모여 전시 내용 등을 중심으로 우리의 대응방안을 모색하였다.

기존 전시관보다 7배로 확대해 재개관

지난 1월 20일 일본은 도쿄(지요다구 가스미가세키)에 영토·주권전시관을 재개관하였다. 영토·주권전시관은 일본 정부가 한국, 중국, 러시아와 영유권을 놓고 대립하는 독도·센카쿠·쿠릴 열도가 자국 영토임을 주장하며 여론 확산을 목적으로 2018년 설립하였다. 당시 일본은 한국 정부의 즉각적인 폐쇄 요구를 일축했고 2년 만에 7배의 규모로 전시관을 확장 이전해 △독도는 한 번도 다른 나라의 영토가 된 적이 없는 일본 고유의 영토이며 △한국이 1953년 여름부터 현재까지 실력행사로 불법점거 중이라고 선전하고 있다. 
이에 동북아역사재단은 지난 2월 4일 전시관을 살펴본 연구위원들을 중심으로 일본의 영토·주권 관련 정책 및 연구 조사 등에 관한 내용과 그 문제점을 살펴보고 우리의 과제를 논의하는 자리를 마련하였다. 이 독도정책세미나에서는 동북아역사재단의 김관원(57) 연구위원과 김영수(40) 연구위원 그리고 홍성근(51) 연구위원이 주제발표를 하였다. 특히 홍 연구위원은 일본인 관계자들의 경계 속에서 전시관의 내부를 생생하게 사진에 담아와 “대부분 일본어로 기록되어 있으며 자국에 유리한 내용과 자료 중심으로 의도적 자료 은폐와 왜곡된 주장이 많았다”고 전했다. 
곧이어 지정토론에는 국방대학교 김병렬(64) 명예교수와 동북아역사재단 이명찬(60) 연구위원, 동국대학교 한철호(61) 교수가 참가했다. 세미나는 진지한 분위기 속에서 2시간 30분간 짜임새 있게 진행되었다. 

관련 자료 적극 발굴로 독도 지켜나가야

첫 번째로 주제발표에 나선 김관원 연구위원은 “일본은 1950년대 이후 국제사법재판소에 독도문제를 회부하면서 자국의 영유권 주장에 대한 합법성을 해외에 지속적으로 알리고 있다. 우리도 제국주의 시대에 일본의 독도 침탈 과정을 알리고 있지만 이에 더해 언론 및 교육 현장과의 연계를 포함한 국내 홍보 정책을 강화하고 국제 사회에 대한 홍보 체계를 정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독도가 일본에게 국가주의의 중요한 도구로 설정되었다고 말한 김영수 연구위원은 우리 국민의 내부 결속력이 부족하면 독도를 빼앗길 수 있다며 경각심을 일깨웠다. 그는 “영토와 주권에 대한 모든 대책을 기획하고 조정하는 일본의 영토주권대책기획조정실이 10여년간 수집한 독도 관련 자료는 1990건이다. 그중 그들에게 유리한 자료 233건만 죽도자료포털사이트에 공개하고 있다. 이것들을 분석하는 작업은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의 핵심 논리와 논거를 파악하는데 중요한 실마리를 제공할 것이다. 계속해서 독도 관련 자료를 적극 발굴, 역사성과 실효성을 확보함으로써 독도를 지켜내야만 후손들도 평화롭게 살 수 있다”고 주장했다. 
지정토론자인 국방大 김병렬 교수는 “내국인의 독도 탐방 지원금을 외국인과 일본인을 초청하는 데 사용해야한다”며 “아울러 외교관이나 해외로 파견되는 한국어 교사 및 언론사 해외특파원을 교육하여 활발한 외교활동을 전개하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독도 분쟁지역화 자제, 로키(low-key)로 대응해야

이어서 동북아역사재단 이명찬 연구위원은 “일본은 주변 국과의 영토분쟁을 통해 자국민을 선전·선동하여 국가주의와 애국심을 고양시키려 한다. 제2의 제국주의 마인드로 돌아가 헌법을 개정하고 군대를 가지려는 목적이다. 결국 독도문제는 ‘국내용’일 뿐이다”라고 단언하며 이번 기회에 우리도 독도체험관을 확장하여 국가의 명확한 의지를 보여줘야 한다고 제언했다. 또한 지난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4관왕을 차지한 영화 ‘기생충’에서 ‘독도는 우리땅’ 멜로디가 전 세계적인 반향을 일으킨 것처럼 영화, K팝 등을 통한 다양하고 적극적인 홍보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동국大 한철호 교수는 “국내에는 독도 관련 민간단체가 수없이 많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본의 기획조정실과 같은 컨트롤타워가 없다보니 독도 정책을 추진하는데 있어 상호 유기적, 체계적이지 못한 측면이 많다”며 컨트롤타워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날 세미나는 홍성근 연구위원의 “국내에서 전시와 행사를 진행할 경우 우리의 장점을 최대한 부각시키되, 독도를 분쟁지역화하지 말고 로키로 대응하는 가운데 연구조사를 폭넓게 해 나가야 한다”는 말로 마무리 되었다. 
송미아 기자 miasong@igoodnews.or.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