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의 미래 갈등관리에 달려 있다
상태바
대한민국의 미래 갈등관리에 달려 있다
기획 신년 기획특집 | 하나되는 대한민국-② 한국 사회에 만연한 갈등의 원인과 해결 방안을 모색
  • 주간기쁜소식
  • 승인 2020.02.07 14: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어느 사회든 ‘갈등’이란 존재하기 마련이다. 그러나 갈등을 얼마나 잘 조정하고 관리하느냐에 따라 그 사회의 미래는 달라진다. 국내 최초 갈등 전문 연구기관인 
한양대 갈등문제연구소 박철곤(67) 대표를 만나 대한민국 갈등관리의 현주소에 대해 들어보았다. 

Contents
      1. 분열이냐 통합이냐, 기로에 선 대한민국의 선택은?
 ▶  2. 대한민국의 미래, 갈등관리에 달려 있다
      3. 갈등의 벽 넘어 하나되는 2020년을 기대하며

한국 사회 갈등 심화, 갈등문제연구소 설립 계기 

“최근 우리 사회의 갈등 양상은 전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심화되고 분산·분화, 또 폭력화되고 있다. 갈등 당사자끼리는 거의 원수가 되고 있으며 모두가 제각각 흩어져 사실상 총만 안 들었다 뿐, 내전 상태나 마찬가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지난달 기자가 한양대 갈등문제연구소에서 만난 박철곤 대표는 현재 우리 사회를 이렇게 진단했다. 그는 1981년 제25회 행정고시 합격 후 1982년부터 줄곧 국무총리실에 재직, 일명 ‘총리실 해결사’로 불리며 수많은 난제들을 해결했고 2009년 국무총리실 국무차장을 끝으로 30여년 간의 공직 생활을 마쳤다. 그는 “갈등이라는 것은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따라서 그것을 계기로 사회가 발전할 수 있는데 지금처럼 갈등을 봉합하려는 노력 없이 극단적으로만 나간다면 나라가 분열되고 국력이 약해져서 쓰러지게 된다”고 말했다. 
오랜 공직생활에서 물러나 한양대에서 갈등관리론 강의를 하던 박 대표는 대학 내 인적자원으로 우리 사회에 만연한 갈등문제를 치유·봉합하는데 기여하기 위해 2018년 12월 갈등문제연구소를 설립했다. 

갈등관리 시스템 부재와 전문인력 부족 등이 원인

작년 ‘조국 사태’로 인한 정치권의 갈등, 특히 최근에는 중국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사태 등으로 갈등과 불신이 확산되고 있다. 한국의 사회갈등지수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 중 2위로, 그로 인한 경제적 손실은 연간 최대 246조원이었으나 지금 추세라면 경제적 손실은 더 빠르게 증가할 전망이다. 
박 대표는 이 같은 한국 사회 문제의 원인을 조금 다른 시각으로 분석했다. “첫 번째로 우리 국민들은 이성보다는 감성이 발달한 민족이다. 때문에 문화와 예술이 발달하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그런 특성 때문에 갈등을 만났을 때 ‘서로의 입장과 견해가 이렇게 다르구나’ 하고 그 차이를 좁혀 가거나 논리적 추론에 의해 결론을 내리기보다 이미 결론을 내려놓고 그 의견에 수긍하지 않으면 ‘네가 어떻게 그럴 수 있어?’ 하는 식의 자세를 취하는 경우가 많다”고 지적했다. 
두 번째 원인으로는 갈등 발생을 예방하거나 발생된 갈등을 조정하고 치유하는 시스템이 없는 것이다. 갈등관리의 가장 상위 시스템은 정치이다. 그런데 갈등을 치유·봉합해야 하는 정치가 오히려 자꾸 갈등을 생산해내고 있다는 것이다. 세 번째 원인은 재판 등 법적인 분쟁 절차에 가기 전 단계에서 갈등을 해결해 줄 수 있는 능력을 갖춘 분야별 전문가가 부족한 점이 우리 사회의 갈등지수가 높은 원인이라고 분석했다. 

선진국형 갈등관리 시스템 도입되어야 

박 대표는 1970년대 이후 미국에서 확산된 ‘대안적분쟁해결(ADR: Altermative Dispute Resolution)’이라는 개념을 소개했다. 분쟁이나 갈등이 발생했을 때 제3자가 당사자 간 협상을 도와주는 방식이다. 준사법적 강제력을 갖는 중재나 상급기관이 해결책을 제시하는 조정과는 다른 개념이다. 1974년 미국 시애틀 인근 스노퀄미 강에 홍수 피해로 추진된 댐 건설이 주민들과 환경단체 간의 갈등으로 15년간 지연됐다가 워싱턴 주립대 제럴드 코믹이 중재 방식을 채택, 양측의 의견을 절충하여 문제를 해결한 사례를 통해 대안적분쟁해결을 학문으로 연구하기 시작하면서 생긴 개념이다. 그는 “1990년대 미연방정부는 행정분쟁해결법을 제정했고 도입을 의무화했다. 이후 공공갈등에서 합의율은 78%에 달했다”며 한국에 ADR 제도가 입법화되지 못한 점을 안타까워했다. 
박 대표가 운영하는 갈등문제연구소는 이런 개념을 기반으로 갈등에 대한 체계적 연구와 ‘갈등-협상 전문가과정’을 통해 갈등관리 역량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고 현장의 갈등을 중재하는 역할 담당을 목표로 운영하고 있다. 그는 “현재 다양한 분야의 현장 중·고위직 간부들 및 분쟁조정에 관련된 전문가들이 와서 갈등관리에 대한 수업을 이수하고 있는데 갈등관리 역량을 갖춘 인재들이 점점 많아져 사회 전반에서 활약하게 된다면 우리 사회는 보다 발전된 모습으로 변화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처럼 갈등문제에 관해 전문가들뿐 아니라 일반 국민의 의식 속에 대화와 토론을 하고 서로 윈윈할 수 있는 공존의 가치가 형성된다면 사회 전반의 갈등은 줄어들고 모두가 하나 되어 한층 성장하는 대한민국을 이룰 수 있지 않을까.
고정연 차장대우 jyko@igoodnews.or.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