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의 필수조건
상태바
행복의 필수조건
  • 주간기쁜소식
  • 승인 2019.12.27 17: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 동부지역에는 모소 대나무가 있다. 이 나무는 처음 4년 동안은 3~4㎝밖에 자라지 않다가 5년째가 되면 하루에 약 30㎝씩 6주 동안 15m까지 자란다고 한다. 처음에는 위쪽이 아닌 땅 속으로 뿌리를 뻗치고 있기 때문에 충분히 뿌리를 내린 후 5년째부터 그 뿌리의 힘을 바탕으로 위로 폭발적으로 솟구쳐 오른다는 것이다.
식물은 눈에 보이는 부분과 보이지 않는 부분으로 나뉜다. 눈에 보이는 부분인 잎, 열매, 가지 등은 꺾이고 손상을 입어도 살 수 있지만 눈에 보이지 않는 부분인 뿌리가 썩으면 나무는 전체가 죽는다.
사람도 그렇다. 식물의 뿌리처럼 마음이 건강한 사람은 실패하고 어려움을 겪어도 다시 일어날 수 있다. 반면 아무리 좋은 재능과 화려한 스펙을 가졌더라도 마음이 병든 사람은 그 인생이 통째로 쓰러지게 된다.
요즘 현대인들은 지키고 관리해야 할 것이 많다. 그런데 자산관리, 건강관리, 스펙관리 등 대부분 보이는 부분에 중점을 두고 관리를 한다. 옛 이스라엘의 솔로몬 왕은 마음을 지키고 관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했다. 필자가 근무하는 학교에서는 글로벌 리더를 양성하는 목적으로 영어 교육도 하지만 마인드 교육에도 중점을 두고 있다. 따뜻하고 밝은 마음, 겸비한 마음을 갖추는 마음의 관리가 개인과 세상을 행복하게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김홍렬 교목/ 링컨중고등학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